문화콘텐츠 교육의 현황과 전망Current Situation and Prospect of Cultural Contents Education
- Other Titles
- Current Situation and Prospect of Cultural Contents Education
- Authors
- 박기수
- Issue Date
- Aug-2006
- Publisher
- 국제어문학회
- Keywords
- Cultural Contents Education; creativity; academic-industrial cooperation; Cultural Contents curriculum; Identity of Cultural Contents Education; specialization; 문화콘텐츠 교육; 창의성; 산학협력; 문화콘텐츠 커리큘럼; 문화콘텐츠 교육의 정체성; 특성화
- Citation
- 국제어문, no.37, pp.281 - 30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제어문
- Number
- 37
- Start Page
- 281
- End Page
- 30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5191
- ISSN
- 1225-1216
- Abstract
- 이 글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문화콘텐츠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현재 문화콘텐츠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과제를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문화콘텐츠 교육의 문제점은 역사의 일천함으로 전문 인력이 부족하고, 독자적인 학문 영역으로 체계화되지 못했고, 분야가 광범위하고, 산학연계를 기반으로 해야 한다는 데 있다. 문화콘텐츠 교육은 산학협력을 중심으로 하는 실무 중심의 글로벌 전문 인력 양성과 문화콘텐츠의 학문적 심화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연구 인력 양성으로 수렴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이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기존의 분과학문 단위를 넘어서는 통합적인 교육시스템의 구축이 전제되어야 한다. 문화콘텐츠 분야별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 및 모델 개발, 학교별 특성화 목표와 특화된 분야의 설정, 산학협력의 생산적 모델에 대한 실천적 탐구, 대학원과의 수직적 계열화를 통한 심도 있는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산업체 그리고 정부가 문화콘텐츠 교육에 대한 전향적인 자세와 창의적 접근이 실천적으로 드러나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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