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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적 환경조성을 위한 옥외광고물 제도의 개선방안 연구A Study on Improving the Outdoor Advertisement System for Creating Cultural Environment

Other Titles
A Study on Improving the Outdoor Advertisement System for Creating Cultural Environment
Authors
박종민이명희김영배심성욱
Issue Date
Feb-2005
Publisher
한국OOH광고학회
Keywords
옥외광고; 불법광고물; 법령; Outdoor advertisements; illegal advertisements; urban environment
Citation
OOH광고학연구, v.2, no.1, pp.123 - 161
Indexed
KCI
Journal Title
OOH광고학연구
Volume
2
Number
1
Start Page
123
End Page
16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6103
ISSN
1975-9053
Abstract
우리나라의 옥외광고물등관리법에 대한 논란은 초기 법 시행에서부터 논란이 있어왔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옥외광고물등관리법과 그 시행령이 일본의 것을 그대로 옮겨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일본에서조차 쓰지 않는 법을 그대로 가지고 왔다는 데 있다. 따라서 이를 우리나라의 현실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일반 시민을 비롯, 다양한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옥외광고물에 대한 이들의 인식은 어떠한지, 옥외광고물과 옥외광고물법에 대한 문제는 무엇인지를 조사하였다. 현행 옥외광고물등관리법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이를 개정한 ‘개정법령안’에 대해서도 지적할 수 있다. ‘개정법령안’을 살펴보면 이전의 법률보다 옥외광고물의 제한을 더 느슨하게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오히려 개정법령안이 옥외광고물의 난립을 더 부추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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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m, Sung W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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