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내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의 역할에 대한 일반 공중기업NGO의 인식 비교 및 기업의 NGO 대응 활동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Korean NGOs'(NonGovernmental Organization) functions perceived by the general public, corporates, and NGOs and the Korean corporate public's responsive actions toward NGO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Korean NGOs'(NonGovernmental Organization) functions perceived by the general public, corporates, and NGOs and the Korean corporate public's responsive actions toward NGOs
Authors
한미정이현우
Issue Date
Nov-2005
Publisher
한국PR학회
Keywords
기업 커뮤니케이션; 액티비즘; NGO; NGO 대응 활동; NGO; Activism; Corporate communications; Responses to NGOs
Citation
홍보학연구, v.9, no.2, pp.98 - 131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홍보학연구
Volume
9
Number
2
Start Page
98
End Page
13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46199
ISSN
1229-2869
Abstract
이 연구는 일반 공중, 기업, NGO 등의 3개 공중으로부터 국내 NGO의 역할에 대한 인식을 비교 고찰하고 국내 NGO의 활동에 대한 기업의 대응 활동을 살펴보고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NGO의 평가 항목을 크게 NGO의 견제 기능, 조정 기능, 그리고 대변 기능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그 결과, 대체적으로 모든 기능에서 NGO와 일반 공중, 기업 간에 인식차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NGO 응답자들은 다른 응답자 집단에 비해 자신들의 활동이나 역할을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을 보인 반면 일반 공중과 기업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들이 NGO의 기능에 대해 비슷한 정도의 인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NGO 응답자들은 견제, 조정, 대변 세 가지 기능 모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준 반면 기업은 세 가지 기능 모두에서 다른 집단에 비해 가장 낮은 점수를 주는 양극화된 반응이 나타났다. 한편 일반 공중은 NGO의 역할이나 기능의 평가에 있어서 NGO와 기업의 중간자적 입장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변 기능의 여론 영향력을 제외하고 견제나 조정 기능에서 일반 공중은 중간자적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NGO의 액티비즘 관련 활동에 대한 기업의 대응 활동에 관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기업 커뮤니케이션 담당자들은 NGO로부터의 압력과 그 압력에 기업이 대응하는 정도에 관해 보통 정도의 수준을 약간 상회하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따라서 NGO에 대응하기 위한 전담 부서를 둔다든지 NGO 대응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등의 액티비즘 대응 커뮤니케이션 활동은 다소 소극적으로 이루어지는 추세로 보인다. 또한 NGO에 대한 정보 수집 창구도 다양화되지 않고 주로 미디어의 보도에 의존한다는 것은 사전 대비적인(proactive) PR 활동을 벌이는 데 장애 요인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NGO를 전담하는 책임 부서나 책임 소재를 살펴보더라도 경영층의 참여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업은 NGO와의 관계 관리에 있어 비공식적 대화 및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Hyun Ou photo

Lee, Hyun Ou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