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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형 모바일 게임의 비즈니스모델 변화Changing the Business Model of Collection Mobile Games

Other Titles
Changing the Business Model of Collection Mobile Games
Authors
이규복김영재
Issue Date
Apr-2021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Girs’ Frontline; Azur Lane; Moe; Mobile RPG; 소녀전선; 벽람항로; 모에; 모바일 알피지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21, no.2, pp.67 - 7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21
Number
2
Start Page
67
End Page
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548
ISSN
1598-4540
Abstract
2017년 <벽람항로>와 <소녀전선>의 출시 이후 수집형 모바일 게임들의 비즈니스모델이 변화하고 있다. 수집형 모바일 게임들은 캐릭터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즈니스모델 또한 사용자의 선호요인과 연관성이 높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제작의 각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 10인을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과 AHP 분석을 진행하여 선호요인을 확인하고, 수집형 모바일 게임 5편을 선정하여 비즈니스모델을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모에’로 표현된 캐릭터들이 주요 선호요인으로 파악되었으며 그에 따라 비즈니스모델 또한 캐릭터 수집을 위한 컬렉션의 완성과 캐릭터 스킨 위주의 상품으로 변화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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