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인재육성방법, Problem-Based Learning. : 싱가포르 대학과 한국 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Problem-Based Learning for Enhancing Students’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 : Two Cases of Higher Education in Singapore and South Korea
- Other Titles
- Problem-Based Learning for Enhancing Students’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 : Two Cases of Higher Education in Singapore and South Korea
- Authors
- 김창희; 전상길
- Issue Date
- Dec-2018
- Publisher
-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 Keywords
-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문제해결능력; 고등교육; 4차 산업혁명; 비교연구; Problem-Based Learning; PBL; Problem Solving; Higher Education; Comparative Study
- Citation
- 인적자원개발연구, v.21, no.4, pp.299 - 32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인적자원개발연구
- Volume
- 21
- Number
- 4
- Start Page
- 299
- End Page
- 32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6948
- DOI
- 10.24991/KJHRD.2018.12.21.4.299
- ISSN
- 1598-1835
- Abstract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는 새로운 비즈니스의 모델과 노동시장의 가변성을 불러오며, 인적자원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대학 교육에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시키고자 하는 새로운 노력들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문제중심학습법 (Problem-Based Learning, PBL)은 학습자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능력, 그리고 소통과 협업을 증진시켜주는 학습법으로, 근래에 들어 고등교육 부문으로의 적용이 활발히 시도되고 있다. 본 논문은 싱가포르 대학과 한국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문제중심학습법의 구체적인 사례를 비교 및 고찰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한 대학들의 노력을 조명해 보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각 대학의 공식 문헌자료 및 기타 2차 자료, 그리고 학교 관계자들의 인터뷰 내용들을 간접적으로 활용하였다.
비교 분석 결과, PBL 교수법의 목표는 양교가 동일하였으나, 이를 제외한 PBL의 도입배경, 수업의 운영형태, 학습자 평가방식 및 추진상의 어려움들은 모두 상이한 결과를 나타냈다. 본 비교연구 결과를 기반으로, 문제중심학습법을 교육과정에 적용해보고자 하는 교육자 및 교육행정가들을 위한 시사점도 함께 도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694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