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 대학생들의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 의도 결정 요인Determinants of the Intention to Watch Japanese Animation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Other Titles
Determinants of the Intention to Watch Japanese Animation among Korean College Students
Authors
주박문전범수
Issue Date
Sep-2018
Publisher
한국애니메이션학회
Keywords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의도; 일본 문화; Japanese animation; intention to watch; Japanese culture
Citation
애니메이션연구, v.14, no.3, pp.202 - 220
Indexed
KCI
Journal Title
애니메이션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202
End Page
2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337
DOI
10.51467/ASKO.2018.09.14.3.202
ISSN
1738-8627
Abstract
이 연구는 국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 의도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살펴보기 위한것이다. 이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대학생들이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를 소비하는 동기로는 작품성 및 즐거움 요인을 포함해 도구적 가치 요인, 매력성 요인 등 3가지 동기를 갖고 있는 것으로나타났다. 둘째, 응답자들은 1년 평균 3.94편 가량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를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애니메이션을 이용하는 플랫폼을 살펴보면, 포털(네이버) VOD에서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를 관람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극장에서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를 많이 관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소비 의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8개 요인이 유의미한 설명 요인들로 나타났다.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 의도 설명력이 가장 높은 변수는 애니메이션의 작품성 및 즐거움 동기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애니메이션 영화 소비 정도와 일본에 대한 태도 등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n, Bum Soo photo

Chon, Bum Soo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MEDIA & SOCIAL INFORMATIC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