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디어파사드의 특성과 시각적 요소 및 관여도가 광고태도, 브랜드태도, 구전의도에 미치는 반응연구open accessThe Study on the Attitude toward Ad, Attitude toward brand, and Viral Intention in terms of Characteristics, Visual elements and Involvement in Media Facade

Other Titles
The Study on the Attitude toward Ad, Attitude toward brand, and Viral Intention in terms of Characteristics, Visual elements and Involvement in Media Facade
Authors
심성욱박인성
Issue Date
Sep-2018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미디어파사드; 시각적 요소; 관여도; Media facade; Visual elements; Involvement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6, no.3, pp.177 - 192
Indexed
KCI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6
Number
3
Start Page
177
End Page
19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350
DOI
10.18852/bdak.2018.16.3.177
ISSN
1738-0863
Abstract
요즘 디지털 시대에 새롭게 등장하는 드론을 이용한 광고, 프로젝터를 이용한 광고, 홀리그램을 이용한 광고 등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상황으로까지 발전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디지털 옥외광고가 중요한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본 연구는 광고와 컨텐츠, 관여도 (고관여/저관여), 시각적 요소 (문자, 상징, 영상) 기준으로 실험물을 제작하고 설계하였다. 반응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다변량삼원분산분석과 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다변량분석에서 광고와 콘덴츠에 따라 여러변인의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연구문제 1에서 시각적요소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시각적요소 중 상징이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문제 2에서는 미디어파사드의 광고와 콘텐츠, 시각적요소, 제품관여도에 따라 구전의도가 어떻게 다른가를 분석하였는데. 광고와 콘텐츠에 따라 구전의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셋째, 연구문제 3에서는 미디어파사드에서 구현되는 광고의 경우 시각적요소, 제품관여도에 따라 브랜드태도가 어떻게 다른가를 분석하였는데, 미디어파사드에서 구현되는 광고의 경우, 제품관여도에 따라 브랜드태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를 통해 미디어파사드가 광고매체로 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저관여 제품은 상징적 요소로 광고하는 것이 효과가 좋은 것으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으며, 향후 연구에서는 실험이 아닌 현장 서베이를 실시하는 것이 개선책으로 제시되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 >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him, Sung Wook photo

Shim, Sung Wook
COLLEGE OF COMMUNICATION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