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익 연계 마케팅 기부 규모와 수혜자 심각성이 사치재 구매의도 및 기업태도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Donation Size and Severity of Beneficiary’s Condition of a Cause-Related Marketing Campaign for a Luxury Product on Consumers’Product Purchase Intention and Attitude toward the Company

Other Titles
Effects of Donation Size and Severity of Beneficiary’s Condition of a Cause-Related Marketing Campaign for a Luxury Product on Consumers’Product Purchase Intention and Attitude toward the Company
Authors
김준용최혜원정정윤
Issue Date
Aug-2018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공익 연계 마케팅; 기부 규모; 공익 연계 마케팅 수혜자; 사치재; cause-related marketing; donation size; severity of beneficiary’s condition; luxury products
Citation
상품학연구, v.36, no.4, pp.11 - 27
Indexed
KCI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6
Number
4
Start Page
11
End Page
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382
DOI
10.36345/kacst.2018.36.4.002
ISSN
1226-6132
Abstract
본 연구는 사치재에 연계된 공익 연계 마케팅 캠페인의 가격 대비 기부 비율 (25% vs 5%)과 기부 수혜자 상황의 심각성이 소비자들의 사치재 기업태도와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호텔 뷔페와 크루즈 여행 상품에 관한 시나리오 실험을 통해 실증적으로 연구하였다. 실험 결과, 두 상품 모두에 대해서 상품 가격 대비 공익 연계 기부 비율이 클 때, 기부 비율이 작을 때보다 실험참가자들의 기업태도는 덜 호의적이었다. 하지만, 공익 연계 기부를 받는 수혜자 상황이 심각하게 열악한 경우, 실험참가자들의 기업태도가 보다 호의적이 되어서 큰 기부의 사치재 기업태도에 대한 부정적 영향은 줄어들었다. 반면 기부 비율이 작을때는 수혜자 상황의 심각성에 따른 실험참가자들의 기업태도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았다. 한편, 실험참가자들의 사치재 구매의도도 공익 연계 기부 비율이 클 때, 기부 비율이 작을 때(5%)보다 낮았으며, 공익 연계 기부 비율에 관계없이 수혜자의 상황이 심각하게 열악할 때 구매 의도가 더 낮았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실무적인 면에서 사치재를 위한 공익 연계 마케팅은 덜 열악한 상황에 있는 수혜자를 대상으로 너무 높지 않은 가격 대비 비율의 기부를 하는 경우에 소비자들의 상품 구매 의도와 기업 태도에 대한 복합적인 효과가 가장 긍정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unyong photo

Kim, Junyong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 (DIVIS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