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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인 모델의 공신력 척도는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가? 신뢰도 일반화 메타 분석의 적용How Reliable is the Reliability of the Celebrity Endorsement Scales? Applying the Reliability Generalization Meta-Analysis

Other Titles
How Reliable is the Reliability of the Celebrity Endorsement Scales? Applying the Reliability Generalization Meta-Analysis
Authors
이병관손영곤강경희
Issue Date
Jul-2018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reliability generalization; model attributes; meta-analysis; reliability coefficient; varying coefficient model; 신뢰도 일반화; 모델 속성; 메타 분석; 신뢰도 계수; 가변 계수 모델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20, no.3, pp.35 - 77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35
End Page
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393
DOI
10.16914/kjapr.2018.20.3.35
ISSN
1738-2475
Abstract
본 연구는 메타 분석에 의한 신뢰도 일반화(reliability generalization) 방법을 이용하여 국내 유명인 모델 속성의 측정 척도에 대한 신뢰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76편을 대상으로 매력성, 신뢰성, 전문성 등 유명인 모델 속성 척도의평균 신뢰도 계수를 계산하였다. 또한 표본크기, 평균, 표준 편차, 여성 비율, 척도 유형, 측정 도구 원천 등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조절 효과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유명인 모델 속성 측정 도구의 신뢰도 평균은 매력성이 .823, 신뢰성 .850, 전문성 .830으로 비교적 안정된 신뢰도를 보이고 있었다. 국내 유명인 모델 속성 측정 도구는 측정값의 평균, 표준 편차, 척도 유형, 여성 표본 비율, 20대 이하 표본 비율 변인과 관련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가변계수 모델을 적용하여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동 요인들을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측정 도구의 신뢰도를 보다 정확하게 추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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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Byoung kw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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