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차량간 상호작용에 따른 사고발생가능성 분석Analysis of Crash Potential by Vehicle Interactions Using Driving Simulations
- Other Titles
- Analysis of Crash Potential by Vehicle Interactions Using Driving Simulations
- Authors
- 김윤종; 오철; 박수빈; 최새로나
- Issue Date
- Apr-2018
- Publisher
- 한국ITS학회
- Keywords
- 공격운전; 사고발생가능성; 상호작용; 주행시뮬레이션; TTC; Crash potential; Driving simulation; Intentional aggressive driving; Interactions; TTC
- Citation
- 한국ITS학회 논문지, v.17, no.2, pp.98 - 112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ITS학회 논문지
- Volume
- 17
- Number
- 2
- Start Page
- 98
- End Page
- 11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erica/handle/2021.sw.erica/7461
- DOI
- 10.12815/kits.2018.17.2.98
- ISSN
- 1738-0774
- Abstract
- 공격운전은 상대방 운전자에 대한 공격 의지를 가지고 위협을 가하는 매우 위험한 운전행태이다. 기존 연구의 경우 공격운전자에 대한 주행특성 및 유발요인 등 공격운전자를 초점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공격운전을 안전성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해서는 공격운전 가해자와 피해자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Multi-Agent 주행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여 공격운전 가해자와 공격운전 피해자간의 차량간격 및 상대속도를 통해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공격운전 가해자와 피해자의 가감속 패턴을 파악하고 차간거리를 통해 TTC(Time-to-Coillison)를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TTC를EDF(Exponential Decay Function)를 통해 사고발생가능성으로 전환하여 일반운전과 공격운전의 사고발생가능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공격운전 시 일반운전에 비해 사고발생가능성이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공격운전의 위험성을 경고하며, 공격운전 관리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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