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학습행동과 공유멘탈모델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 팀 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Team Learning Behavior and Shared Mental Models on Team Performance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eam Efficacy -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Team Learning Behavior and Shared Mental Models on Team Performance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eam Efficacy -
- Authors
- 김동선; 김문중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글로벌경영학회
- Keywords
- 팀 학습행동; 공유멘탈모델; 팀 효능감; 팀 성과; team learning behavior; shard mental models; team efficacy; team performance
- Citation
- 글로벌경영학회지, v.11, no.4, pp.347 - 377
- Journal Title
- 글로벌경영학회지
- Volume
- 11
- Number
- 4
- Start Page
- 347
- End Page
- 37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175
- DOI
- 10.17092/jibr.2014.11.4.347
- ISSN
- 1738-4745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 조직의 팀학습행동과 공유멘탈모델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공유멘탈모델과 팀 성과 간의 관계에 팀 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자동차정비 사업소의 588명의 응답 설문지를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팀 학습행동 중 성찰적 의사소통만이 과업모델과 유의한 관계가 있고, 실험 및 지식 성문화는 과업모델과 유의한 관계가 없었다. 그리고 팀 학습행동의 실험, 성찰적 의사소통 및 지식 성문화는 팀모델과 모두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유멘탈모델과 팀 성과 간의 관계에서는 과업모델과 팀모델 모두 팀 성과와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팀 학습행동과 팀 성과 간의 관계에서는 팀모델만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공유멘탈모델과 팀 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팀 효능감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과업모델과 팀모델 모두 팀 성과 간의 관계에서 팀 효능감이 큰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조절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경영대학 > 경영학부(경영학)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175)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