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팀 학습행동과 공유멘탈모델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 팀 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Team Learning Behavior and Shared Mental Models on Team Performance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eam Efficacy -

Other Titles
The Effect of Team Learning Behavior and Shared Mental Models on Team Performance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Team Efficacy -
Authors
김동선김문중
Issue Date
2014
Publisher
글로벌경영학회
Keywords
팀 학습행동; 공유멘탈모델; 팀 효능감; 팀 성과; team learning behavior; shard mental models; team efficacy; team performance
Citation
글로벌경영학회지, v.11, no.4, pp.347 - 377
Journal Title
글로벌경영학회지
Volume
11
Number
4
Start Page
347
End Page
3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3175
DOI
10.17092/jibr.2014.11.4.347
ISSN
1738-474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서비스 조직의 팀학습행동과 공유멘탈모델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공유멘탈모델과 팀 성과 간의 관계에 팀 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자동차정비 사업소의 588명의 응답 설문지를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팀 학습행동 중 성찰적 의사소통만이 과업모델과 유의한 관계가 있고, 실험 및 지식 성문화는 과업모델과 유의한 관계가 없었다. 그리고 팀 학습행동의 실험, 성찰적 의사소통 및 지식 성문화는 팀모델과 모두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유멘탈모델과 팀 성과 간의 관계에서는 과업모델과 팀모델 모두 팀 성과와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팀 학습행동과 팀 성과 간의 관계에서는 팀모델만이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공유멘탈모델과 팀 성과 간의 관계에 있어서 팀 효능감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과업모델과 팀모델 모두 팀 성과 간의 관계에서 팀 효능감이 큰 집단이 낮은 집단보다 조절효과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부(경영학)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oon Jung photo

Kim, Moon Jung
Business Administration (Divis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