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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Emotional Labor and Job Burnout on Customer Orientation

Other Titles
The Effects of Emotional Labor and Job Burnout on Customer Orientation
Authors
심종선정승언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상업교육학회
Keywords
Emotional labor; Job burnout; Customer orientation; 감정노동; 직무소진; 고객지향성
Citation
상업교육연구, v.27, no.2, pp.69 - 89
Journal Title
상업교육연구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69
End Page
8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5704
ISSN
1229-8867
Abstract
본 연구는 항공사 승무원을 대상으로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많은 연구자들이 서비스 종사자들의 감정노동과 소진에 관한 연구, 직무태도 및 이직의도에 끼치는 영향 등에 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어 왔으나,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이 고객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서비스기업 종사자의 감정노동이 중요시 되고 있는 시점에서 감정노동과 직무소진에 따른 고객지향성간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제시하였으며,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직무 중 발생할 수 있는 소진의 매개 효과를 분석하는 데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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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대학 > 경영학부(경영학)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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