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기 아동의 그림상징 이해 및 선호도Comprehension and Preference of Graphic Symbols in School-Age Children
- Other Titles
- Comprehension and Preference of Graphic Symbols in School-Age Children
- Authors
- 최현주; 박현주
- Issue Date
- Dec-2019
- Publisher
- 한국보완대체의사소통학회
- Keywords
- 보완대체의사소통; 그림상징; 학령기 아동;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AAC; Graphic Symbol; School-Age Children
- Citation
-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v.7, no.2, pp.29 - 49
- Journal Title
-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 Volume
- 7
- Number
- 2
- Start Page
- 29
- End Page
- 4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19270
- ISSN
- 2288-7180
- Abstract
- 배경 및 목적: 보완대체의사소통(AAC) 중재의 강점은 다양한 상징 활용에 있다. 아동 대상의 AAC 중재에서 주로 사용되는 상징 유형은 그림상징인데, 이를 다룬 국내 연구가 많지 않고 특히 학령기 아동 대상의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학령기 아동의 그림상징에 대한 개념 이해와 선호도가 연령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초등학교 1학년 26명과 3학년, 5학년 각각28명씩 총 82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네 가지 그림상징 세트(PCS, DAS, Ewha-AAC Symbols, Blissymbols)에 대한 아동의 개념 이해 정확도와 선호도를 조사한 후,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반복측정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OVA)과 카이제곱검정(chi-square test)을 실시하였다. 결과: 그림상징 세트에 따른 아동의 이해 정확도는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증가하였으며, 상징별 이해 정확도 점수는 DAS가 가장 높고 Blissymbols가 가장 낮았다. 상징별 선호도는 학년에 상관없이 DAS, PCS, Ewha-AAC Symbols, Blissymbols 순으로 동일하였다. 논의 및 결론: 아동의 선호도가 높은 그림 상징일수록 이해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초등학교 학령기 아동의 그림상징에 대한 이해와 선호도가 성인과 다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이에 대한 좀 더 깊이 있는 고찰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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