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아교육과 보육 종사인력의 자격과 학력에 관한 연구Qualifications and Educational Attainments of the Early Childhood Workforce in the United States
- Other Titles
- Qualifications and Educational Attainments of the Early Childhood Workforce in the United States
- Authors
- 차기주; 박은혜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미국 유아교육과 보육; 미국 유아교육과 보육 종사인력; 미국 유아교사 학력; 미국 유아교사 자격;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care in the United States; early childhood workforce in the United States; educational attainments of early childhood workforce in the United States; qualifications of early childhood workforce in the United States
- Citation
- 한국교원교육연구, v.36, no.1, pp.245 - 273
- Journal Title
- 한국교원교육연구
- Volume
- 36
- Number
- 1
- Start Page
- 245
- End Page
- 27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2580
- ISSN
- 1738-7256
- Abstract
- 우리나라는 유아교육과 보육의 이원화로 인해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자격 및 학력 수준과 양성체계가 상이한데, 이러한 차이는 교원 전문성 격차로 이어져 영유아기부터 발달 및 학습의 출발선 평등을 저해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유사하게 유아교육과 보육이 이원화되어 있는 미국의 영유아 교원의 자격과 학력체계 및 현황을 살펴보고, 전문성 신장을 위해 미국 내에서 시행된 정책사례 및 방향성을 검토함으로써 국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관련문헌의 검토 결과, 미국은 영유아 교육보육 프로그램이 매우 다양하고 각 주와 기관마다 임용을 위한 자격과 학력 기준이 상이하였으며, 전반적으로 사립보다는 공립 프로그램이 주교사에게 요구하는 자격/학력 기준이 높은 경향이 있었다. 주정부 공인 영유아기 교사자격증은 학교급이 아닌 연령범위에 따라 발급되고 있었고 공인 및 민간 자격증 모두 3~5년을 주기로 갱신토록 하고 있었는데 갱신조건에 현직교육 참여가 포함되어 있었다. 본 연구에서 검토한 미국의 사례들은 우리나라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들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학력기준을 상향조정하게 된다면 2-4년제 대학 간 연계를 통해 편입학 과정을 용이하게 하고, 2년제 대학에서 일반학사 과정 개설을 확대하며, 편입 시 사전학습학점 제도를 통해 이수학점의 일부를 면제하고, 상위학위 취득 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 등을 고려해볼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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