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학습공동체에서 팀 성취목표지향성에 대한 팀 효능감 및 과제 가치의 영향력: 심리적 안전의 조절효과 탐색The Effects of Team Efficacy and Task Value on Team Goal Orientation in College Students’ Learning Communities: Probing the Moderating Role of Psychological Safety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Team Efficacy and Task Value on Team Goal Orientation in College Students’ Learning Communities: Probing the Moderating Role of Psychological Safety
- Authors
- 유지원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 Keywords
- learning community; team goal orientation; team efficacy; task value; psychological safety; 학습공동체; 팀 성취목표지향성; 팀 효능감; 과제가치; 심리적 안전
- Citation
- 평생학습사회, v.14, no.4, pp.231 - 255
- Journal Title
- 평생학습사회
- Volume
- 14
- Number
- 4
- Start Page
- 231
- End Page
- 25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42
- DOI
- 10.26857/JLLS.2018.11.14.4.231
- ISSN
- 1738-0057
- Abstract
- 이 연구는 국내 대학의 학습공동체 활동에서 팀의 성취목표지향성에 영 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기대-가치 이론에 따라 팀 효능감과 팀에서 인식하는 과제가치를 예측요인으로 선정하였고, 팀 수행에 심리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심리적 안전 변인을 조절변인으로 선정하였다. 팀 효능감 및 과제가치가 팀 성취목표지향성(팀 숙달목표, 팀 수행접근목표, 팀 수행회피목표)에 미치는 영향력을 심리적 안전이 조절하 는지를 분석하였다. A대학 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한 104개 팀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대상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팀 숙달목표 향상에는 과제가치가 중요한 선행요인으로 나타났다. 팀 수행접근목표는 팀 효능감 이 높을수록 증가하는데, 이때 심리적 안전이 높을수록 팀 수행접근목표가 상승되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반면 과제가치와 팀 수행접근목표 간의 관계 는 심리적 안전이 높을수록 팀 수행접근목표가 낮아지는 조절효과를 나타 내었다. 팀 수행회피목표는 과제가치가 높을수록 낮아지는 관계를 보였고 이 관계에서 심리적 안전이 높아질수록 팀 수행회피목표가 현격히 감소되 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하는 팀 의 성취목표에 접근하는 동기과정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4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