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학습공동체에서 팀 성취목표지향성에 대한 팀 효능감 및 과제 가치의 영향력: 심리적 안전의 조절효과 탐색The Effects of Team Efficacy and Task Value on Team Goal Orientation in College Students’ Learning Communities: Probing the Moderating Role of Psychological Safety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eam Efficacy and Task Value on Team Goal Orientation in College Students’ Learning Communities: Probing the Moderating Role of Psychological Safety
Authors
유지원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Keywords
learning community; team goal orientation; team efficacy; task value; psychological safety; 학습공동체; 팀 성취목표지향성; 팀 효능감; 과제가치; 심리적 안전
Citation
평생학습사회, v.14, no.4, pp.231 - 255
Journal Title
평생학습사회
Volume
14
Number
4
Start Page
231
End Page
25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642
DOI
10.26857/JLLS.2018.11.14.4.231
ISSN
1738-0057
Abstract
이 연구는 국내 대학의 학습공동체 활동에서 팀의 성취목표지향성에 영 향을 미치는 변인 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기대-가치 이론에 따라 팀 효능감과 팀에서 인식하는 과제가치를 예측요인으로 선정하였고, 팀 수행에 심리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심리적 안전 변인을 조절변인으로 선정하였다. 팀 효능감 및 과제가치가 팀 성취목표지향성(팀 숙달목표, 팀 수행접근목표, 팀 수행회피목표)에 미치는 영향력을 심리적 안전이 조절하 는지를 분석하였다. A대학 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한 104개 팀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대상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한 결과, 팀 숙달목표 향상에는 과제가치가 중요한 선행요인으로 나타났다. 팀 수행접근목표는 팀 효능감 이 높을수록 증가하는데, 이때 심리적 안전이 높을수록 팀 수행접근목표가 상승되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반면 과제가치와 팀 수행접근목표 간의 관계 는 심리적 안전이 높을수록 팀 수행접근목표가 낮아지는 조절효과를 나타 내었다. 팀 수행회피목표는 과제가치가 높을수록 낮아지는 관계를 보였고 이 관계에서 심리적 안전이 높아질수록 팀 수행회피목표가 현격히 감소되 는 조절효과를 보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학습공동체 활동에 참여하는 팀 의 성취목표에 접근하는 동기과정과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Ji Won photo

You, Ji W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