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지적기능 아동을 위한 언어기반 인지강화 기능성 게임 구현Implementation of Serious Games with Language-Based Cognitive Enhancement for BIF Children
- Other Titles
- Implementation of Serious Games with Language-Based Cognitive Enhancement for BIF Children
- Authors
- 류수린; 박현주; 정동규; 백경선; 윤홍옥
- Issue Date
- Jun-2018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경계선지적기능 아동; 인지강화; 언어기반; 모바일 앱 게임; 기능성 게임; Borderline intellectual functioning children; Cognitive enhancement; Language-based; Mobile game; Serious game
- 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19, no.6, pp.1051 - 1060
- Journal 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19
- Number
- 6
- Start Page
- 1051
- End Page
- 106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4969
- DOI
- 10.9728/dcs.2018.19.6.1051
- ISSN
- 1598-2009
- Abstract
- 본 연구는 경계선지적기능 아동의 인지훈련 프로그램으로 ‘언어기반 인지강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해당 콘텐츠를 활용한 기능성 게임화의 타당성과 효과성을 보이고자 하였다. 콘텐츠는 4개 인지 영역(감각지각, 주의집중, 작업기억, 추론/지식)에 대해 4개 언어 차원(음소-단어-문장-담화)의 활동들로 구성되었으며, 그 중 16개의 언어활동 콘텐츠를 모바일 앱 게임으로 구현하여 일반아동과 BIF아동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파일럿 테스트 결과, 두 집단의 게임 수행시간과 정확도 측정치는 지능 점수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게임의 난이도에 따른 수행시간과 정확도의 차이를 확인함으로써 게임 구현의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었다. 또한 게임 시행 전·후 실시한 인지과제의 수행시간 변화를 통해 두 집단 모두에게서 인지강화 효과를 엿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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