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Investigating important predictors for learning outcomes of team project-based learning at universities

Other Titles
Investigating important predictors for learning outcomes of team project-based learning at universities
Authors
유지원
Issue Date
Nov-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project-based learning; team creativity; task authenticity; task value; team efficacy; team loafing; instructor’s feedback; 프로젝트 기반 학습; 팀 창의성; 과제실제성; 과제가치; 팀 효능감; 팀 태만; 교수자의 피드백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21, pp.281 - 305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21
Start Page
281
End Page
30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9052
DOI
10.22251/jlcci.2020.20.21.28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성과인 팀 창의성, 프로젝트 학습만족도, 지각된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선행요인을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과제실제성, 과제가치, 팀 효능감, 팀 태만, 교수자의 피드백을 선행요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A대학의 2019년도 2학기 실무 프로젝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으로부터 수업 첫 주와 종료 시점에서 2회 설문조사로 이루어졌다. 최종 397명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팀 창의성에는 과제실제성, 팀 효능감, 교수자의 피드백이 정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고 팀 태만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젝트 학습만족도 향상에는 과제실제성과 팀 효능감이 정적으로 유의한 반면, 팀 태만은 만족도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학습에 대해서는 과제실제성, 과제가치, 팀 효능감이 유의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팀 창의성을 비롯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다양한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선행요인을 밝히고, 교육현장에서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을 촉진하고 지원하는데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Ji Won photo

You, Ji W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