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학습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Investigating important predictors for learning outcomes of team project-based learning at universities
- Other Titles
- Investigating important predictors for learning outcomes of team project-based learning at universities
- Authors
- 유지원
- Issue Date
- Nov-2020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project-based learning; team creativity; task authenticity; task value; team efficacy; team loafing; instructor’s feedback; 프로젝트 기반 학습; 팀 창의성; 과제실제성; 과제가치; 팀 효능감; 팀 태만; 교수자의 피드백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21, pp.281 - 305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21
- Start Page
- 281
- End Page
- 30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9052
- DOI
- 10.22251/jlcci.2020.20.21.281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성과인 팀 창의성, 프로젝트 학습만족도, 지각된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선행요인을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론적 고찰을 통해 과제실제성, 과제가치, 팀 효능감, 팀 태만, 교수자의 피드백을 선행요인으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A대학의 2019년도 2학기 실무 프로젝트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으로부터 수업 첫 주와 종료 시점에서 2회 설문조사로 이루어졌다. 최종 397명의 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는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팀 창의성에는 과제실제성, 팀 효능감, 교수자의 피드백이 정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고 팀 태만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젝트 학습만족도 향상에는 과제실제성과 팀 효능감이 정적으로 유의한 반면, 팀 태만은 만족도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학습에 대해서는 과제실제성, 과제가치, 팀 효능감이 유의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팀 창의성을 비롯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다양한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선행요인을 밝히고, 교육현장에서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을 촉진하고 지원하는데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905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