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교수자의 피드백에 따른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 변화 분석Analysis of Changes in Job Competency and Entrepreneurship according to Instructor’s Feedback in University Student Team Project-based Learning

Other Titles
Analysis of Changes in Job Competency and Entrepreneurship according to Instructor’s Feedback in University Student Team Project-based Learning
Authors
유지원
Issue Date
Nov-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 교수자의 피드백; 실무역량; 기업가정신; 반복측정 분산분석; team project-based learning; instructor’ feedback; job competency; entrepreneurship; repeated measure ANOVA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21, pp.1117 - 1139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21
Start Page
1117
End Page
113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9053
DOI
10.22251/jlcci.2020.20.21.1117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대학생의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에 나타나는 변화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특히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에서는 교수자의 학습 촉진 역할이 중요하므로 교수자의 피드백 빈도에 따라 변화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팀 프로젝트 기반 수업에 참여한 471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로는 첫째,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참여한 학습자의 사후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은 사전 점수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제공한 피드백 빈도에 따라 5개 집단으로 구분하고, 5개 집단 간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의 사전-사후 변화 양상에 차이가 있는지 반복측정 분산분석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의 사전-사후 변화 양상에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교수자의 피드백 제공이 거의 없는 집단에서는 사전-사후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 변화가 유의하지 않았으나, 교수자의 피드백 제공이 많은 집단일수록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의 사전-사후 향상 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Ji Won photo

You, Ji W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