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교수자의 피드백에 따른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 변화 분석Analysis of Changes in Job Competency and Entrepreneurship according to Instructor’s Feedback in University Student Team Project-based Learning
- Other Titles
- Analysis of Changes in Job Competency and Entrepreneurship according to Instructor’s Feedback in University Student Team Project-based Learning
- Authors
- 유지원
- Issue Date
- Nov-2020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 교수자의 피드백; 실무역량; 기업가정신; 반복측정 분산분석; team project-based learning; instructor’ feedback; job competency; entrepreneurship; repeated measure ANOVA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21, pp.1117 - 1139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0
- Number
- 21
- Start Page
- 1117
- End Page
- 113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9053
- DOI
- 10.22251/jlcci.2020.20.21.1117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통해 대학생의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에 나타나는 변화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특히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에서는 교수자의 학습 촉진 역할이 중요하므로 교수자의 피드백 빈도에 따라 변화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팀 프로젝트 기반 수업에 참여한 471명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로는 첫째,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참여한 학습자의 사후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은 사전 점수에 비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제공한 피드백 빈도에 따라 5개 집단으로 구분하고, 5개 집단 간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의 사전-사후 변화 양상에 차이가 있는지 반복측정 분산분석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의 사전-사후 변화 양상에 집단 간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교수자의 피드백 제공이 거의 없는 집단에서는 사전-사후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 변화가 유의하지 않았으나, 교수자의 피드백 제공이 많은 집단일수록 실무역량과 기업가정신의 사전-사후 향상 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가천리버럴아츠칼리지 > 자유전공(인문)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