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싱(中兴)의 기업문화 연구A Study on the Corporate Culture of ZTE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Corporate Culture of ZTE
- Authors
- 김승진; 최명철; 김한얼; 상헌법; 장우
- Issue Date
- Nov-2020
- Publisher
- 국제문화기술진흥원
- Keywords
- 중싱; 기업문화; 인적자원구조; 화웨이; 조직문화; ZTE; Corporate Culture; Human Resource Structure; Huawei
- Citation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4, pp.203 - 208
- Journal Title
- 문화기술의 융합
- Volume
- 6
- Number
- 4
- Start Page
- 203
- End Page
- 20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79173
- ISSN
- 2384-0358
- Abstract
-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수년 간 지속되고 있고, 미국의 중국통신기업에 대한 제재는 점점 강화되고 있다. 이런 재제에도 중국의 대표적 통신장비업체인 ZTE(중싱)은 글로벌 5세대 이동통신(5G) 시장에서 점유율을 오히려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ZTE의 성장과 경쟁력은 ZTE의 독특한 기업문화에 기반하고 있다. ZTE는 연구개발을 중시하며, 적재적소에 인재배치 및 활용, 중국 전통문화에 기반에 겸손과 절제, 중용의 ‘온정문화(温情文化)’라는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 ZTE는 사람 중심 경영을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면서도, 내부경쟁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다. ZTE의 기업문화는 상호 존중, 충실함, 혁신, 우수한 서비스, 브랜드 중시, 과학적 관리 등으로 설명된다. ZTE의 기업문화는 상호 존중, 충실함, 혁신, 우수한 서비스, 브랜드 중시, 과학적 관리 등으로 설명된다. ZTE의 세계적 시장점유율과 기업경쟁력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는 연구된 바가 사실상 전무하다. 본 연구결과는 5G를 육성하면서 세계로 뻗어나가고자 하는 한국의 ICT산업과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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