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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교육 입학 연령과 개인의 성취 간 관련성에 대한 고찰A Literature review on the impact of birth month and school starting age on later life outcomes

Other Titles
A Literature review on the impact of birth month and school starting age on later life outcomes
Authors
차기주
Issue Date
Apr-2021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Keywords
month of birth; lowering school starting age; delaying formal education; relative age effect; 출생월; 초등입학 연령 하향; 입학유예; 상대적 연령 효과
Citation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v.6, no.1, pp.5 - 42
Journal Title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Volume
6
Number
1
Start Page
5
End Page
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0884
ISSN
2508-1942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유아교육 및 초등입학제도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형식교육 입학 시 개인의 월령과 이후 학업 및 소득 등 다양한 개인의 성취 간 관련성에 대해 검증한 2010년 이후 국내·외 문헌을 고찰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기준을 충족한 최종 총 36편의 문헌(국내 2편, 해외 34편)을 분석한 결과 첫째, 학업·인지적 측면에서 형식교육 입학 당시 월령이 높음에서 오는 긍정적 효과는 초등학교 시기 동안 뚜렷하게 나타났고 중학교 시기부터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둘째, 사회·정서적 발달에 있어 빠른 출생월의 긍정적 영향력 역시 초등교육 동안 뚜렷하게 나타났고, 중등교육 시기 동안에 그 영향력이 감소되었으나 지속되는 경향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경제적·기타 측면은 검증 연구 수가 상대적으로 현저히 적었으며, 빠른 출생월의 유효한 영향력을 지지하는 연구와 지지하지 않는 연구의 수가 비슷한정도로 나타났다. 개인의 성별, 사회경제적 배경 등 사회인구학적 요인에 따른 출생월의 차별적 영향력을 보고하는 연구도 점차 증가하고 있었다. 문헌고찰의 결과 및 형식교육을 만6세 이전에 시작하고 있는 미국, 잉글랜드, 호주의 사례를 바탕으로 국내 유아교육 및 초등입학제도의 대안 및 방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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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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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 Ki Joo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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