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포츠교육모형을 이용한 중・고등부태권도 품새 수업이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Middle and High School Taekwondo Poomsae Classes Using Sport Education Model on Affective Domain

Other Titles
The Effects of Middle and High School Taekwondo Poomsae Classes Using Sport Education Model on Affective Domain
Authors
박재윤김하영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국기원
Keywords
스포츠 교육모형; 태권도 품새; 정의적 활동; Sports Education Model; Taekwondo Poomsae; Affective Domain-Related Acitivity
Citation
국기원 태권도연구, v.12, no.4, pp.13 - 21
Journal Title
국기원 태권도연구
Volume
12
Number
4
Start Page
13
End Page
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3020
DOI
10.24881/tjk.2021.12.4.13
ISSN
2093-6753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스포츠교육모형을 적용한 태권도 품새 수업 경험을 통해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변화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 서울시에 소재한 A태권도장에서 수련하는 12명의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5주간 10회에 걸친태권도 품새 수업을 실시하였다. 태권도 품새 수업은 스포츠 교육모형의 6가지 특성을 반영하여 설계하였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반 구조화된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Braun과 Clarke(2006)의 6단계 주제 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의 진실성 확보를 위해 구성원 간 검토, 동료 간 협의, 설명할 대상과 결과에 대해 충분한 기술을 하였다. 결과 : 자료분석결과 다음의 5가지 주제가 도출되었다: 1) 역할에 따른 책임감, 2) 페어플레이를 알아가는 단계, 3) 개개인의 팀 전체의 융화, 4) 수업에 대한 만족도 및 흥미 증가, 5) 교우관계의 변화. 결론 : 스포츠교육모형을 이용한 태권도 품새 수업은 전통방식으로 인해 학생들이 기존에 느끼던 정의적 영역에서 벗어나 자발적인 참여와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변화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a Young photo

Kim, Ha Young
Art & Physical Education (Department of Sports & Leis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