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의 성격 5요인이 놀이교수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Effects of Big Five Personality Traits, Play-Teaching Efficacy of Preschool Teachers on Teacher-Child Interactions
- Other Titles
- Effects of Big Five Personality Traits, Play-Teaching Efficacy of Preschool Teachers on Teacher-Child Interactions
- Authors
- 박정진; 장유진
- Issue Date
- Oct-2021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preschool teacher; big five personality traits; play-teaching efficacy; teacher-child interaction; 영유아교사; 성격 5요인;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25, no.5, pp.31 - 48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25
- Number
- 5
- Start Page
- 31
- End Page
- 4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4740
- DOI
- 10.32349/ECERR.2021.10.25.5.31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성격 5요인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영향을 알아보고, 성격 5요인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놀이교수효능감의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인천과 경기, 서울 지역 어린이집과 유치원에근무하고 있는 교사 308명을 대상으로 링크를 전달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교사의 성격 5요인 중 친화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성실성, 외향성, 개방성, 신경증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격 5요인 중 신경증을 제외한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은 놀이교수효능감 및 교사-영유아 상호작용과 전체적으로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셋째, 영유아교사의 성격 5요인 각각은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쳤으며, 놀이교수효능감은 교사의 성격 5요인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를 부분매개 혹은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신의 성격요인을 이해할 수 있는 교사교육의 필요성, 친화성과 성실성이 높은 교사의 선발, 놀이교수효능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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