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만 5세의 가정 내 부정적 아동기 경험(ACE)이 초등학교 1학년, 4학년 아동의 학교적응과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Adverse Childhood Experience at the Age of 5 on School Adjustment and Social-Emotional Development: The First and Fourth Grades of Elementary School

Other Titles
The Effects of Adverse Childhood Experience at the Age of 5 on School Adjustment and Social-Emotional Development: The First and Fourth Grades of Elementary School
Authors
장유진홍예지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
Keywords
부정적 아동기 경험; 학교적응; 학업능력; 사회정서발달; 학령기 아동; adverse childhood experience; school adjustment; academic competence; social-emotional development; school age children
Citation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v.15, no.2, pp.1 - 20
Journal Title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Volume
15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409
DOI
10.47801/KJIMH.15.2.1
ISSN
2092-9285
Abstract
이 연구는 만 5세에 겪는 가정 내 부정적 아동기 경험(ACE)이 초등학교 1학년과 4학년의 학교적응과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의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만 5세에 경험한 부정적 아동기 경험 중 어머니의 이혼경험, 아버지의 흡연 여부, 아버지의 우울은 초등 1학년 자녀의 학교적응, 학업능력과 자녀의 행동문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더불어 만 5세 당시 어머니의 과음 횟수와 어머니의 우울은 초등 1학년 자녀의 학교적응과 행동문제에 가장 강력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였다. 둘째, 만 5세에 경험한 어머니의 이혼경험과 아버지의 흡연 여부는 4학년 자녀의 학교적응과 행복감, 학업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만 5세 당시 어머니의 과음 횟수와 아버지의 우울은 4학년 자녀의 학교적응과 학업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 어머니 양육의 중요성과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에게 미치는 아버지 우울의 종단적 영향을 밝혔다는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ang, Yujin photo

Jang, Yuji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