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5세의 가정 내 부정적 아동기 경험(ACE)이 초등학교 1학년, 4학년 아동의 학교적응과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Adverse Childhood Experience at the Age of 5 on School Adjustment and Social-Emotional Development: The First and Fourth Grades of Elementary School
- Other Titles
- The Effects of Adverse Childhood Experience at the Age of 5 on School Adjustment and Social-Emotional Development: The First and Fourth Grades of Elementary School
- Authors
- 장유진; 홍예지
- Issue Date
- Dec-2022
- Publisher
-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
- Keywords
- 부정적 아동기 경험; 학교적응; 학업능력; 사회정서발달; 학령기 아동; adverse childhood experience; school adjustment; academic competence; social-emotional development; school age children
- Citation
-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v.15, no.2, pp.1 - 20
- Journal Title
-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 Volume
- 15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2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409
- DOI
- 10.47801/KJIMH.15.2.1
- ISSN
- 2092-9285
- Abstract
- 이 연구는 만 5세에 겪는 가정 내 부정적 아동기 경험(ACE)이 초등학교 1학년과 4학년의 학교적응과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종단적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의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이 만 5세에 경험한 부정적 아동기 경험 중 어머니의 이혼경험, 아버지의 흡연 여부, 아버지의 우울은 초등 1학년 자녀의 학교적응, 학업능력과 자녀의 행동문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더불어 만 5세 당시 어머니의 과음 횟수와 어머니의 우울은 초등 1학년 자녀의 학교적응과 행동문제에 가장 강력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였다. 둘째, 만 5세에 경험한 어머니의 이혼경험과 아버지의 흡연 여부는 4학년 자녀의 학교적응과 행복감, 학업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만 5세 당시 어머니의 과음 횟수와 아버지의 우울은 4학년 자녀의 학교적응과 학업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 어머니 양육의 중요성과 초등학교 고학년 자녀에게 미치는 아버지 우울의 종단적 영향을 밝혔다는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409)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