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짠맛 미각판정과 짠맛⋅단맛식행동 및 당류식품 섭취와의 관련성The association between salt taste perception, habitual salt and sugar intake, and sugar foods consump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 Other Titles
- The association between salt taste perception, habitual salt and sugar intake, and sugar foods consumption in middle school students
- Authors
- 유소영; 계승희
- Issue Date
- Jan-2023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중학생; 짠맛식행동; 단맛식행동; 짠맛 미각판정; 당류식품 섭취빈도; middle school students; habitual salt intake; habitual sugar intake; salt taste perception; frequency of sugar foods consumption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3, no.1, pp.85 - 96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3
- Number
- 1
- Start Page
- 85
- End Page
- 9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558
- DOI
- 10.22251/jlcci.2023.23.1.85
- ISSN
- 1598-2106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중학생의 짠맛식행동과 단맛식행동을 파악하고, 짠맛 미각판정 결과를 토대로 짠맛선호도와 짠맛식행동과 단맛식행동 및 당류식품 섭취빈도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서울시에 위치한 중학교 한 곳 남녀 학생 256명을 대상으로 2019년 12월 11일부터 12월 20일까지 짠맛식행동과 단맛식행동 및 당류식품 섭취빈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짠맛 미각판정은 염도가 1.25%, 0.63%, 0.31%, 0.16% 및 0.08%의5단계 농도의 시료로 염미도를 평가하였으며, 이 결과에 의하여, 조사대상자를 짠맛군, 보통맛군 및 싱거운맛군으로 분류하였다.
결과 짠맛 미각판정결과, 짠맛 선호도가 남학생은 보통맛(염도 0.31%)에 해당되는 인원이 39.9%, 여학생은 약간 싱거운맛(염도0.08%)에 해당되는 인원이 38.7%로 가장 많았다. 짠맛식행동 평가에서는 10개 항목 중 한 항목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점수가유의적으로 높았으며, 단맛식행동 평가에서는 10개 항목 중 4개 항목에서 여학생의 점수가 남학생보다 유의적으로 높았다. 짠맛미각판정 결과에 의한 짠맛선호도는 짠맛식행동, 단맛식행동과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짠맛식행동과 단맛식행동은 거의 모든당류식품 섭취빈도와 그리고 짠맛선호도는 당류식품 중 가당음료, 빙과류 및 초콜릿 섭취빈도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짠맛군은보통맛군과 싱거운맛군보다 짠맛식행동 및 단맛식행동 점수가 높았으며, 당류식품 섭취 빈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 본 연구결과에서 짠맛 미각 판정, 짜게 먹는 식행동과 달게 먹는 식행동 및 당류식품 섭취빈도는 서로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나타났으므로 학교에서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당류 및 나트륨 섭취 저감화 교육을 함께 연관시켜 실시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655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