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의 자기자비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유아 관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self-compassion of early child teachers on teacher-child relationship mediated by teacher efficiency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self-compassion of early child teachers on teacher-child relationship mediated by teacher efficiency
- Authors
- 선민영; 이주미; 장유진
- Issue Date
- Mar-2023
- Publisher
-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 Keywords
- Early child teachers; Self-compassion; Teacher efficacy; Teacher-child relationship; 영유아교사; 자기자비; 교사효능감; 교사-유아관계
- Citation
- 한국유아교육연구, v.25, no.1, pp.52 - 71
- Journal Title
- 한국유아교육연구
- Volume
- 25
- Number
- 1
- Start Page
- 52
- End Page
- 7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488
- ISSN
- 1975-7190
- Abstract
-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자기자비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사-유아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영유아교사 329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영유아교사의 자기자비, 교사효능감, 교사-유아관계는 중간값이상으로 긍정적인 수준이었고, 각 하위요인 모두는 정적 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교사의 자기자비는 교사-유아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교사효능감은 자기자비가 교사-유아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구조방정식 모형에서는 영유아교사의 자기자비가 교사효능감보다 교사-유아관계와 더 큰 관련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영유아교사의 자기자비가 교사-유아관계에상당히 중요한 변수일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영유아교사가 자신을 따뜻하게 인정하고 돌보는 등스스로의 정신건강에 주목할 필요성을 제시하였으며, 교사의 자기자비 증진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과지원의 필요성을 제안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사회과학대학 > 유아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748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