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감정일기를 통해 살펴본 예비 유아 교사들의 교육 실습 경험 탐색Explori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Emotions during Student Teaching through Their Emotion Log

Other Titles
Exploring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Emotions during Student Teaching through Their Emotion Log
Authors
김성애장유진
Issue Date
Nov-2023
Publisher
한국동서정신과학회
Keywords
예비 유아 교사; 현장 교육 실습; 감정 일기; 워드 클라우드; 질적 연구;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Student Teaching; Emotion Log; Word Cloud; Qualitative Researc
Citation
동서정신과학, v.26, no.2, pp 1 - 19
Pages
19
Journal Title
동서정신과학
Volume
26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89803
ISSN
1738-1207
Abstract
본 연구는 예비 유아 교사들이 교육 실습 기간 동안 기록한 감정 일기를 통하여 교육 실습 경험을 탐색하였다. G도 소재의 4년제 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50명의 예비 유아 교사들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교육 실습 기간 동안 기록한감정 일기를 바탕으로 예비 유아 교사들의 감정을 시각화하기 위해 Word Cloud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 실습 첫주에는 걱정, 기쁨, 만족, 보람의 정서가 두드러졌으며, 둘째 주에는 걱정이 더욱 두드러지고 평온, 존경 등의 정서도 빈번히 보고되었다. 셋째 주에는 혼란스러움, 두려움, 불안의 정서가 빈번하였고, 마지막 주에는 기쁨, 걱정, 만족, 평온의정서를 자주 보고하였다. 예비 유아 교사들의 교육 실습 경험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질적 연구 방법인 내러티브 탐구방법을 기반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예비 유아 교사들은 교육 실습을 통해 막연한 걱정과 두려움, 신체적 피로감, 적응과 함께 찾아온 소속감, 수업 실행과 한계의 발견, 성장에 대한 기대감 등을 경험했다. 본 연구는 유아 중심‧놀이 중심으로의 교육과정 개정 이후, 예비 유아 교사들이 현장 실습을 통해 느낀 정서와 매일의 실습 경험을 담은 기록을 통해교사 양성 기관이 예비 유아 교사의 현장 실습 경험을 잘 이해하고 지원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ang, Yujin photo

Jang, Yujin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