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고객의 경험적 가치와 만족이 충성도 및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대안 매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f the Experiential Value and Satisfaction of Coffee Shop Customers and their Impacts on Customer Loyalty and Switching Intention: Moderating Effects of Alternative Attractiveness
- Other Titles
- A Study of the Experiential Value and Satisfaction of Coffee Shop Customers and their Impacts on Customer Loyalty and Switching Intention: Moderating Effects of Alternative Attractiveness
- Authors
- 김지연; 김정아
- Issue Date
- 2016
- Publisher
- 한국관광학회
- Keywords
- Experiential value; Satisfaction; Loyalty; Switching intention; Alternative attractiveness; 경험적 가치; 만족; 충성도; 전환의도; 대안의 매력
- Citation
- 관광학연구, v.40, no.10, pp.79 - 93
- Journal Title
- 관광학연구
- Volume
- 40
- Number
- 10
- Start Page
- 79
- End Page
- 9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80
- DOI
- 10.17086/JTS.2016.40.10.79.93
- ISSN
- 1226-0533
- Abstract
- 본 연구는 만족의 결과변수를 충성도와 더불어 전환의도까지 확대하고, 만족이 충성도와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절하는 변수인 대안의 매력에 대한 연구를 통해 충성 고객을 확대하고 전환을 방지하고 타사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한 충성도와 전환의도의 형성과정을 보다 포괄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경험적 가치를 모형에 포함하여, 충성도와 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2014년 6월 18일에서 22일을 걸쳐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410개의 설문 중 사용가능한 289개가 SPSS 23.0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경험적 가치는 만족에 영향을, 만족은 충성도에는 유의한 정(+)의 영향이 있었으나 전환의도에는 유의하지는 않으나 정(+)의 영향을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대안의 매력은 충성도와 전환의도에 대해서 모두 부(-)의 조절효과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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