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등학생을 위한 AI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분석Development of AI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analysis of learning effectiveness

Other Titles
Development of AI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analysis of learning effectiveness
Authors
Baek, Soo HyunYou, Ji Won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AI convergence education; AI learning attitude; AI value recognition; AI learning efficacy; AI learning persistence; AI ethics; gender gap; AI 융합교육; AI 학습태도; AI 가치 인식; AI 학습효능감; AI 학습지속의향; AI 윤리성; 성별 격차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7, no.2, pp 76 - 87
Pages
12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76
End Page
8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937
DOI
10.32431/kace.2024.27.2.007
ISSN
1598-5016
Abstract
최근 AI 융합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가운데, 본 연구는 초등학생 대상의 AI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프로그램 개발에는 AI 교육의 3가지 영역인 AI의 이해, AI 원리·활용, AI 사회적 영향을 모두 포함하고, 총 17차시로 개발하였다. 또한 효과성 검증을 위해 AI 학습태도(AI 가치 인식, AI 학습효능감, AI 학습지속의향)와 AI 윤리성 변인을 선정하고 사전-사후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효과성 변인에 대해 성별 차이도 검증하였다. 2022년 5월-7월에 걸쳐 경기도 A초등학교 5학년 22명(남11, 여11)을 대상으로 17차시 수업을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대응표본 t-test 분석 결과, AI 가치 인식, AI 학습효능감, AI 학습지속의향, AI 윤리성에서 사전에 비해 사후 평균값이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효과성 변인에 대하여 남녀 학생 간 차이를 독립표본 t-test로 살펴본 결과, 사후 측정된 AI 가치 인식을 제외한 모든 변인에서 남녀 학생 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AI 융합교육 설계와 운영에 대한 시사점과 제안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Ji Won photo

You, Ji W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Theory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