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AI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분석Development of AI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analysis of learning effectiveness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AI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analysis of learning effectiveness
- Authors
- Baek, Soo Hyun; You, Ji Won
- Issue Date
- Mar-2024
- Publisher
- 한국컴퓨터교육학회
- Keywords
- AI convergence education; AI learning attitude; AI value recognition; AI learning efficacy; AI learning persistence; AI ethics; gender gap; AI 융합교육; AI 학습태도; AI 가치 인식; AI 학습효능감; AI 학습지속의향; AI 윤리성; 성별 격차
- Citation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7, no.2, pp 76 - 87
- Pages
- 12
- Journal Title
-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 Volume
- 27
- Number
- 2
- Start Page
- 76
- End Page
- 8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0937
- DOI
- 10.32431/kace.2024.27.2.007
- ISSN
- 1598-5016
- Abstract
- 최근 AI 융합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가운데, 본 연구는 초등학생 대상의 AI 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에 적용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프로그램 개발에는 AI 교육의 3가지 영역인 AI의 이해, AI 원리·활용, AI 사회적 영향을 모두 포함하고, 총 17차시로 개발하였다. 또한 효과성 검증을 위해 AI 학습태도(AI 가치 인식, AI 학습효능감, AI 학습지속의향)와 AI 윤리성 변인을 선정하고 사전-사후 차이를 분석하였으며, 효과성 변인에 대해 성별 차이도 검증하였다. 2022년 5월-7월에 걸쳐 경기도 A초등학교 5학년 22명(남11, 여11)을 대상으로 17차시 수업을 오프라인으로 진행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대응표본 t-test 분석 결과, AI 가치 인식, AI 학습효능감, AI 학습지속의향, AI 윤리성에서 사전에 비해 사후 평균값이 모두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효과성 변인에 대하여 남녀 학생 간 차이를 독립표본 t-test로 살펴본 결과, 사후 측정된 AI 가치 인식을 제외한 모든 변인에서 남녀 학생 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AI 융합교육 설계와 운영에 대한 시사점과 제안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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