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토익 독해 수업에서의 교사중심 또는 학생중심 접근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open accessStudents’ Perceptions of a Teacher-Centered or Student-Centered Approach in a TOEIC Reading Comprehension Classroom

Other Titles
Students’ Perceptions of a Teacher-Centered or Student-Centered Approach in a TOEIC Reading Comprehension Classroom
Authors
지부사정선주
Issue Date
Mar-2024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협동학습; 대학영어; 토익 독해; 학생중심; Cooperative Learning; College English; TOEIC Reading; Student-centered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24, no.3, pp 448 - 462
Pages
15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24
Number
3
Start Page
448
End Page
4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gachon/handle/2020.sw.gachon/91266
DOI
10.5392/JKCA.2024.24.03.448
ISSN
1598-4877
2508-6723
Abstract
학생 중심 접근법에 대한 수십 년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시험 대비 영어교육 환경에서는 교사 중심 접근법이 영어교육을 지배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 대학생들이 토익 독해 수업에서 교사 중심 또는 학생 중심의 교수법에 대한 인식을 비교하였다. 교사 중심 또는 학생 중심 토익 독해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College and University Classroom Environment Inventory(CUCEI)를 완료했고, 그들이 경험한 교수법의 장점, 단점, 및 미래 수업 설계에 대한 조언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CUCEI 결과에 의하면 교수 중심과 학생 중심 간 학생들의 인식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더 나아가서, 교사 중심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교사로부터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생각하지만, 학생 중심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동료들이 동일한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대한 더 넓은 관점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지적하였다. 이 연구는 토익 독해 시험과 같은 객관식 평가를 위한 실제적인 수업 접근법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Sun Joo photo

Chung, Sun Joo
AI Humanities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