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경력자의 ‘우리성’학습 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 of Novice Employees Becoming ‘We’
- Other Titles
- Narrative Inquiry of Novice Employees Becoming ‘We’
- Authors
- 김진원; 유영만
- Issue Date
- Dec-2021
- Publisher
-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 Keywords
- 우리성; 초기 경력자; 내러티브 탐구; 조직 정체성; 학습; We-ness; Novice Employee; Narrative Inquiry; Organizational Identity; Learning
- Citation
-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v.9, no.3, pp.135 - 16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 Volume
- 9
- Number
- 3
- Start Page
- 135
- End Page
- 16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8514
- DOI
- 10.25051/jner090306
- ISSN
- 2288-6931
- Abstract
- 초기 경력자의 이직에서는 조직 내 부적응이 가장 많이 나타나기에 초기 경력자의 조직 적응 및 조직에서의 정체성 형성은 중요한 부분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선행 연구에서 조직 문화에 걸맞은 정체성을 ‘우리’로 보고 ‘우리’로서의 조직 정체성을 초기 경력자가 획득한다면 조직 몰입 및 조직 공동체성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이 연구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내러티브 탐구를 기반으로 초기 경력자가 ‘우리성’을 학습하게 되는 과정과 ‘우리성’ 학습을 활성화할 수 있는 지원책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은 이질감을 체험하는 ‘초기 입성’의 단계, 감정적 관계를 통해 ‘집단 내로의 움직임을 시작’하는 단계, 감정적 소속감 강화와 업무적 성장을 기반으로 한 ‘핵심 원으로의 전진’ 단계, 위임을 통한 ‘핵심 원으로의 안착’ 단계라는 총 4가지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우리’를 학습하는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소규모 유대관계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환경 구성, 긍정적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대화의 장 구성,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기반으로 하는 업무적 위임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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