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기 경력자의 ‘우리성’학습 과정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Narrative Inquiry of Novice Employees Becoming ‘We’

Other Titles
Narrative Inquiry of Novice Employees Becoming ‘We’
Authors
김진원유영만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Keywords
우리성; 초기 경력자; 내러티브 탐구; 조직 정체성; 학습; We-ness; Novice Employee; Narrative Inquiry; Organizational Identity; Learning
Citation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v.9, no.3, pp.135 - 160
Indexed
KCI
Journal Title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Volume
9
Number
3
Start Page
135
End Page
1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8514
DOI
10.25051/jner090306
ISSN
2288-6931
Abstract
초기 경력자의 이직에서는 조직 내 부적응이 가장 많이 나타나기에 초기 경력자의 조직 적응 및 조직에서의 정체성 형성은 중요한 부분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선행 연구에서 조직 문화에 걸맞은 정체성을 ‘우리’로 보고 ‘우리’로서의 조직 정체성을 초기 경력자가 획득한다면 조직 몰입 및 조직 공동체성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이 연구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내러티브 탐구를 기반으로 초기 경력자가 ‘우리성’을 학습하게 되는 과정과 ‘우리성’ 학습을 활성화할 수 있는 지원책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 과정은 이질감을 체험하는 ‘초기 입성’의 단계, 감정적 관계를 통해 ‘집단 내로의 움직임을 시작’하는 단계, 감정적 소속감 강화와 업무적 성장을 기반으로 한 ‘핵심 원으로의 전진’ 단계, 위임을 통한 ‘핵심 원으로의 안착’ 단계라는 총 4가지의 단계로 이루어졌다. ‘우리’를 학습하는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소규모 유대관계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환경 구성, 긍정적 피드백을 기반으로 한 대화의 장 구성, 심리적 임파워먼트를 기반으로 하는 업무적 위임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