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반 언택트 서비스 도입으로 인한 호텔 브랜드 가치 연구: 특급 호텔 객실 서비스를 중심으로open accessHotel brand value by the implementation of a digital-based untact service: The case of luxury hotel room division
- Other Titles
- Hotel brand value by the implementation of a digital-based untact service: The case of luxury hotel room division
- Authors
- 진진희; 조민호
- Issue Date
- Mar-2022
- Publisher
- 한국관광학회
- Keywords
- Expectation Confirmation Model; AI Service Characteristics; Choice Confirmation; Vicarious Satisfaction; Self Satisfaction; Hotel Brand Value; 기대확신모델; 인공지능 서비스 특성; 선택확신; 대리만족; 자기만족; 호텔 브랜드 가치
- Citation
- 관광학연구, v.46, no.2, pp.137 - 16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관광학연구
- Volume
- 46
- Number
- 2
- Start Page
- 137
- End Page
- 16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39207
- DOI
- 10.17086/JTS.2022.46.2.137.161
- ISSN
- 1226-0533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기대확신모델을 적용하여 인공지능 서비스 특성, 선택확신, 대리만족 및 자기만족, 호텔브랜드 가치 간의 구조적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축된 연구모형을 검정하기 위하여 이 연구는 인공지능 서비스가 도입된 국내 5성급 호텔의 객실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총 384 부의 유효한 자료를 확보하여 구조 방정식 모델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 인공지능 서비스의 기능적 특성 중에서 편의성과 유희성이 선택확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공지능 서비스의사회적 특성 중에서 뉴노멀 수용성이 선택확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인공지능 서비스의 심리적 특성 중에서 디지털 효능감이 선택확신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선택확신이 대리만족과 자기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리만족과자기만족이 호텔 브랜드 가치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이 연구는 호텔 객실의 인공지능 서비스 특성을 다차원으로 제시하여 호텔 마케팅 연구의 이론적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호텔 객실의인공지능 서비스 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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