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수준에서 집단적 교사 혁신성과 참여적 학교풍토, 교사협력 및 전문성개발 활동 간 구조관계 확인: 다층구조방정식모형 분석School-Level Mechanisms Among Collective Teacher Innovativeness, Participatory School Climate, Teacher Collabora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ies: Analysis by MLSEM
- Other Titles
- School-Level Mechanisms Among Collective Teacher Innovativeness, Participatory School Climate, Teacher Collabora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ies: Analysis by MLSEM
- Authors
- 박주호; 장유빈
- Issue Date
- Dec-2021
- Publisher
- 한국교육학회
- Keywords
- 집단적 교사 혁신성; 참여적 학교풍토; 교사협력 활동; 전문성개발 활동; 다층구조방정식; collective teacher innovativeness; participatory school climate; teacher collaboration;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ies; multi-level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MLSEM)
- Citation
- 교육학연구, v.59, no.8, pp.1 - 2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학연구
- Volume
- 59
- Number
- 8
- Start Page
- 1
- End Page
- 2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0092
- DOI
- 10.30916/KERA.59.8.1
- ISSN
- 1225-4150
- Abstract
- 집단적 교사혁신은 학교조직 차원에서 혁신의 확산, 집행, 그리고 지속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하지만, 지금까지 집단적 교사혁신이 심층적으로 분석되어 오지 못했다. 본 연구는 TALIS 2018에 참여한 우리나라 345개 초중등학교 소속의 6,138명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수준에서 집단적 교사 혁신성과 참여적 학교풍토, 교사 협력 및 전문성 개발 활동이 어떻게 구조적으로 관계를 형성하는지를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 학교수준에서 변인들 간의 구조관계 모형은 다층구조방정식을 통해서 검증하였다. 그 분석결과에 따르면, 학교수준에서 집단적 교사 혁신성과 외생변인으로서 참여적 학교풍토간의 관계에서, 교사협력 및 전문성개발 활동이 각각 매개변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본 연구 결과는 우리나라 초중등학교의 경우 학교조직 혁신을 이끄는 결정적 요인 중 하나인 집단적 교사 혁신성 향상에 참여적 학교풍토가 잠재적 선행변인으로서 작용하고, 이 과정에서 교사 협력 및 전문성개발 활동이 각각 중요한 연계 역할을 하는 학교조직 행동 메커니즘을 검증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