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확장된 개념과 영역을 반영한 중학교 미술과 수업지도안 개발 및 적용효과The Development of a Teaching Plan for Middle School Art Subject by Reflecting the extended Concept and Areas of Design and Its Effects
- Other Titles
- The Development of a Teaching Plan for Middle School Art Subject by Reflecting the extended Concept and Areas of Design and Its Effects
- Authors
- 최서령; 현은령
- Issue Date
- Feb-2021
- Publisher
-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Keywords
- 디자인교육; 중학교 미술과; 미술교육; 수업지도안; design education; Middle School Art Subject; art education; teaching plan
- Citation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4, pp.775 - 79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 Volume
- 21
- Number
- 4
- Start Page
- 775
- End Page
- 79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2332
- DOI
- 10.22251/jlcci.2021.21.4.775
- ISSN
- 1598-2106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미래사회 대비 미술교육의 변화 모색을 위해 디자인의 확장된 개념과 영역을 반영한 중학교 미술과 수업지도안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인지적 신장을 위하여 2015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에서 추구하고 있는 공동체 의식과 민주시민으로의 의사소통 역량과 디자인사고모델을 연계하여 학습자가 문제해결능력에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2019년 10월 총 4회에 걸쳐 경기도 B중학교 3학년 75명을 대상으로 시범 적용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디자인의 확장된 범주인 서비스 및 경험디자인을 이해하고 미술이 심미성 이상의 의미가 있다는 것에 공감하였다. 둘째, 학생들은 제시된 도전 과제에 대하여 생활 속에서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는 상황을 토론할 때 아이디어 구상에 대한 자신감을 보였다. 셋째, 교사는 수업과정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하기보다는 활동마무리 단계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종합하는 최소한의 역할로 조력할 때 학생들의 의견개진이 더욱더 활발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수업지도안 개발한 함께한 미술 및 타 교과 교사들은 디자인을 통해 여러 가지 교과내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음을 발견하고 표현수단만이 아니라 사고수단으로서의 미술교과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디자인의 확장된 개념과 영역을 반영한 문제해결 과정 중심의 학습지도안 설계를 통해 미래사회에서 당면하게 되는 문제를 공동체의 다양한 관점을 존중하며 해결하는 창의적 민주시민을 육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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