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실천적 지혜(phronesis)에 비추어 본 수업설계자의 전문성 재고open accessReconsideration on Instructional Designer’s Expertise from the Perspectives of Phronesis(Practical Wisdom)

Other Titles
Reconsideration on Instructional Designer’s Expertise from the Perspectives of Phronesis(Practical Wisdom)
Authors
유영만
Issue Date
Dec-2015
Publisher
한국기업교육학회
Keywords
능숙한 수업설계자; 올바른 수업설계자; 전문성; 기술적 합리성; 실천적 합리성; 실천적 지혜; competent instructional designer; right instructional designer; expertise; technical rationality; practical rationality; phronesis
Citation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17, no.2, pp.187 - 211
Indexed
KCI
Journal Title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olume
17
Number
2
Start Page
187
End Page
2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009
ISSN
1598-396X
Abstract
본 연구는 Aristotle의 실천적 지혜(phronesis)에 비추어 수업설계자의 전문성에 대한 대안적인 관점을 정립하고, 이것이 미래의 수업설계자 육성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수업설계자의 전문성을 바라보는 다양한 접근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비판적으로 논의한다. 전문성을 바라보는 세 가지 패러다임은 우선 능숙한 수업설계자가 보유하고 있는 역량을 수업설계자가 갖추어야 될 전문성으로 바라보는 기술적 합리성, 수업설계자의 설계 행위 과정 및 결과에 대한 성찰을 전문성 축적의 과정으로 바라보는 실천적 합리성, 마지막으로 기술적 합리성과 실천적 합리성의 한계와 문제점을 비판하고 대안으로 등장한 실천적 지혜다. 실천적 지혜는 특정한 환경에서 특정한 대상에게 특정한 시점에 맞추어 올바른 일을 올바르게 판단하고 추진하는 능력이다. 이어서 본 연구는 수업설계자의 전문성을 실천적 지혜에 비추어 재해석함으로써 탁월한 수업설계자가 갖추어야 될 전문성의 본질과 핵심이 바로 실천적 지혜에 있음을 밝혀보고, 기존의 역량 중심 ‘능숙한 수업설계자’를 넘어서 이론적 지식과 기술적 지식은 물론 도덕적 판단능력을 겸비한 ‘올바른 수업설계자’를 육성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