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교육 책무성에 대한 대학 기능유형별 차이: 교수의 인식 분석을 중심으로The difference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functional types on their accountability: focusing on analyzing faculty member’s perception
- Other Titles
- The difference of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functional types on their accountability: focusing on analyzing faculty member’s perception
- Authors
- 오승은; 유지현; 박주호
- Issue Date
- May-2015
- 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고등교육의 책무성; 대학의 기능별 유형; 책무성에 대한 교수 인식; Higher education accountability;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functional types; Faculty member’s perception
- Citation
- 교육문제연구, v.28, no.2, pp.1 - 2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문제연구
- Volume
- 28
- Number
- 2
- Start Page
- 1
- End Page
- 2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506
- ISSN
- 1226-7864
- Abstract
- 최근 교육환경의 변화로 고등교육 책무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데 비해, 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는 고등교육의 핵심적 이해관계자인 대학교수를 대상으로, 책무성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그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가 조사하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우리나라 교수들은 소속대학의 기능유형별로 고등교육 책무성의 개념 및 책무성 확보기제의 적절성, 그리고 고등교육이 추구해야 할 목표와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수준에 대한 인식에서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정부의 고등교육 책무성 확보 정책의 유효성에 대해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소속대학의 기능유형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 영향의 유효성 정도는 직업교육중심대학, 교육중심대학, 연구중심대학 순이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대학유형별로 인식 차이를 보이는 이슈들에 대해서는 자율적으로 합의 형성을 위한 토론의 장을 제공하고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즉, 본 연구가 제시한 이해관계자의 관점 차이 조율은 고등교육 책무성을 제고함에 있어 구체적이고 정교한 정책적 판단을 내리거나, 향후 조화롭고 균형적인 방향을 추구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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