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이 교과 및 교수 전문성 향상에 미친 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주호 | - |
dc.contributor.author | 송인발 | - |
dc.date.accessioned | 2022-07-07T07:37:02Z | - |
dc.date.available | 2022-07-07T07:37:02Z | - |
dc.date.created | 2021-05-13 | - |
dc.date.issued | 2015-03 | - |
dc.identifier.issn | 1229-944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78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이 수업 관련 교과 및 교수 전문성 향상에 미친 효과를 분석하였다. 특히,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을 기존의 외부기관 주관 ‘전통적인 교사연수’과 ‘학교 내 교사 간의 협력활동’으로 구분하고 그 영향력을 확인·비교하였다. 연구대상은 OECD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Survey(TALIS) 2013에 참여한 우리나라 177개 중학교 교사 2,933명이었다. 이 자료 중, 본 연구에서 실제로분석한 대상은 결측치를 제외한 1,633명의 교사이다. 연구결과, ‘전통적인 교사연수’와 ‘학교 내 교사 간의 협력활동’의 참여 정도 모두가 교과 및 교수 전문성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보다구체적으로 학교 내 교사협력활동의 영향력이 전통적인 교사연수보다 크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단위학교 내 교사 간의 협력활동이 상대적으로 수업 관련 교과 및 교수 전문성 향상에 더 효과적이라는것을 입증해 주고 있으며, 향후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으로서 교사 간의 협력활동 촉진을 위해 단위학교 차원의 노력과 관련 정책의 개입이 강화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 |
dc.title |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이 교과 및 교수 전문성 향상에 미친 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Impact of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ies on The Improvement of Subject Knowledge and Pedagog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주호 | - |
dc.identifier.doi | 10.15753/aje.2015.16.1.004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아시아교육연구, v.16, no.1, pp.63 - 83 | - |
dc.relation.isPartOf | 아시아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아시아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63 | - |
dc.citation.endPage | 8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7372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Y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 전문성 개발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연수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사 간의 협력활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과 및 교수 전문성* 이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 trai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 collabor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bject knowledge and pedagog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222, Wangsimni-ro, Seongdong-gu, Seoul, 04763, Korea+82-2-2220-1365
COPYRIGHT © 2021 HANYANG UNIVERSITY.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