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이 교과 및 교수 전문성 향상에 미친 효과open accessThe Impact of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ies on The Improvement of Subject Knowledge and Pedagogy
- Other Titles
- The Impact of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ies on The Improvement of Subject Knowledge and Pedagogy
- Authors
- 박주호; 송인발
- Issue Date
- Mar-2015
- Publisher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교사 전문성 개발; 교사연수; 교사 간의 협력활동; 교과 및 교수 전문성* 이;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Teacher training; Teacher collaboration; Subject knowledge and pedagogy
- Citation
- 아시아교육연구, v.16, no.1, pp.63 - 8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아시아교육연구
- Volume
- 16
- Number
- 1
- Start Page
- 63
- End Page
- 8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787
- DOI
- 10.15753/aje.2015.16.1.004
- ISSN
- 1229-9448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이 수업 관련 교과 및 교수 전문성 향상에 미친 효과를 분석하였다. 특히,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을 기존의 외부기관 주관 ‘전통적인 교사연수’과 ‘학교 내 교사 간의 협력활동’으로 구분하고 그 영향력을 확인·비교하였다. 연구대상은 OECD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Survey(TALIS) 2013에 참여한 우리나라 177개 중학교 교사 2,933명이었다. 이 자료 중, 본 연구에서 실제로분석한 대상은 결측치를 제외한 1,633명의 교사이다. 연구결과, ‘전통적인 교사연수’와 ‘학교 내 교사 간의 협력활동’의 참여 정도 모두가 교과 및 교수 전문성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보다구체적으로 학교 내 교사협력활동의 영향력이 전통적인 교사연수보다 크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단위학교 내 교사 간의 협력활동이 상대적으로 수업 관련 교과 및 교수 전문성 향상에 더 효과적이라는것을 입증해 주고 있으며, 향후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으로서 교사 간의 협력활동 촉진을 위해 단위학교 차원의 노력과 관련 정책의 개입이 강화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