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이 교과 및 교수 전문성 향상에 미친 효과open accessThe Impact of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ies on The Improvement of Subject Knowledge and Pedagogy

Other Titles
The Impact of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Activities on The Improvement of Subject Knowledge and Pedagogy
Authors
박주호송인발
Issue Date
Mar-2015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교사 전문성 개발; 교사연수; 교사 간의 협력활동; 교과 및 교수 전문성* 이; Teacher professional development; Teacher training; Teacher collaboration; Subject knowledge and pedagogy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16, no.1, pp.63 - 83
Indexed
KCI
Journal Title
아시아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63
End Page
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3787
DOI
10.15753/aje.2015.16.1.004
ISSN
1229-9448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이 수업 관련 교과 및 교수 전문성 향상에 미친 효과를 분석하였다. 특히,본 연구는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을 기존의 외부기관 주관 ‘전통적인 교사연수’과 ‘학교 내 교사 간의 협력활동’으로 구분하고 그 영향력을 확인·비교하였다. 연구대상은 OECD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Survey(TALIS) 2013에 참여한 우리나라 177개 중학교 교사 2,933명이었다. 이 자료 중, 본 연구에서 실제로분석한 대상은 결측치를 제외한 1,633명의 교사이다. 연구결과, ‘전통적인 교사연수’와 ‘학교 내 교사 간의 협력활동’의 참여 정도 모두가 교과 및 교수 전문성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보다구체적으로 학교 내 교사협력활동의 영향력이 전통적인 교사연수보다 크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단위학교 내 교사 간의 협력활동이 상대적으로 수업 관련 교과 및 교수 전문성 향상에 더 효과적이라는것을 입증해 주고 있으며, 향후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으로서 교사 간의 협력활동 촉진을 위해 단위학교 차원의 노력과 관련 정책의 개입이 강화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rk, Joo Ho photo

Park, Joo Ho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