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결정성이론의 외국어 교육 적용 방안에 대한 탐색과 고찰open accessConceptual View of Using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in Foreign Language Classrooms
- Other Titles
- Conceptual View of Using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in Foreign Language Classrooms
- Authors
- 김수진; 장형심
- Issue Date
- May-2019
- Publisher
-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Keywords
- 자기결정성이론; 외국어 교육; 자율성지지; 기본심리욕구; Self-Determination Theory; Foreign Language Education; Autonomy support; Basic psychological need
- Citation
- 외국어교육연구, v.33, no.2, pp.229 - 25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외국어교육연구
- Volume
- 33
- Number
- 2
- Start Page
- 229
- End Page
- 25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7812
- DOI
- 10.16933/sfle.2019.33.2.229
- ISSN
- 1225-4975
- Abstract
- 학생들의 학습 및 학습동기를 촉진시키는 자율적이고 즐겁고 의미 있는교실 환경의 조성은, 거의 모든 교수자들에게 어렵고 도전적인 일이다.
자기결정성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은 이와 같은 수업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이에 본 연구는 자기결정성이론에 주목하여, 자기결정성이론의 원리가 어떻게 외국어 교육에 적용될수 있는지 탐색하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자기결정성이론의 핵심을 개관하였다. 그리고 외국어 학습에서의 내재 동기(intrinsic motivation)와 자율적 외재 동기(autonomous extrinsic motivation) 및 내재화(internalization)에 대해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외국어 학습자의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욕구를 촉진하는 외국어 수업 환경 조성에 방향성을 구체화한 실천적인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자기결정성이론의 핵심 원리와 방대한 선행 연구 결과들이 보다 자율적이고 효과적인, 외국어 학습 동기의 활성화 및 외국어 수업 환경의 조성에 유용한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