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기결정성이론의 외국어 교육 적용 방안에 대한 탐색과 고찰open accessConceptual View of Using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in Foreign Language Classrooms

Other Titles
Conceptual View of Using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in Foreign Language Classrooms
Authors
김수진장형심
Issue Date
May-2019
Publisher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Keywords
자기결정성이론; 외국어 교육; 자율성지지; 기본심리욕구; Self-Determination Theory; Foreign Language Education; Autonomy support; Basic psychological need
Citation
외국어교육연구, v.33, no.2, pp.229 - 256
Indexed
KCI
Journal Title
외국어교육연구
Volume
33
Number
2
Start Page
229
End Page
2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7812
DOI
10.16933/sfle.2019.33.2.229
ISSN
1225-4975
Abstract
학생들의 학습 및 학습동기를 촉진시키는 자율적이고 즐겁고 의미 있는교실 환경의 조성은, 거의 모든 교수자들에게 어렵고 도전적인 일이다. 자기결정성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은 이와 같은 수업 환경 조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 이에 본 연구는 자기결정성이론에 주목하여, 자기결정성이론의 원리가 어떻게 외국어 교육에 적용될수 있는지 탐색하고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자기결정성이론의 핵심을 개관하였다. 그리고 외국어 학습에서의 내재 동기(intrinsic motivation)와 자율적 외재 동기(autonomous extrinsic motivation) 및 내재화(internalization)에 대해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외국어 학습자의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욕구를 촉진하는 외국어 수업 환경 조성에 방향성을 구체화한 실천적인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자기결정성이론의 핵심 원리와 방대한 선행 연구 결과들이 보다 자율적이고 효과적인, 외국어 학습 동기의 활성화 및 외국어 수업 환경의 조성에 유용한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ang, Hyung shim photo

Jang, Hyung shim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