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내 실천학습에서 지식창조 프로세스를 위한 학습 환경 설계에 관한 연구Research on Designing Learning Environment for Knowledge Creation Process on Action Learning in the University

Other Titles
Research on Designing Learning Environment for Knowledge Creation Process on Action Learning in the University
Authors
이정훈유영만
Issue Date
Mar-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대학 내 실천학습; 지식창조이론; 학습 환경 설계; 구성주의; 액션러닝; Action Learning; Learning Environment Design; Constructivism; Knowledge Creation Theory.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5, pp.1151 - 117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5
Start Page
1151
End Page
11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48159
DOI
10.22251/jlcci.2019.19.5.1151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실천학습과 지식창조이론의 공통 기반이 되는 구성주의 이론이 처방이론에 주는 시사점을 밝히고, 실천학습과 지식창조이론의 학습원리를 비교 분석한 후, 실천학습에서 구성원들의 문제에 대한 내재적 학습을 중심으로 지식창조를 이끌 수 있는 학습 환경의 설계 원리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 12월부터 2016년 6월까지 실천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서울 소재 H대학교 ‘H학술타운’ 프로그램의 40팀의 문헌자료를 살펴보고, 참여경험이 있는 6명의 학생들을 선정해 심층인터뷰 하였으며, 진행 중에 있는 1개의 팀을 선정하여 참여관찰 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구성주의의 공통 토대를 기반으로 실천학습의 프로세스에서 지식창조모델을 통합하여 대학교육에서의 문제해결 능력향상을 위한 새로운 처방 논리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의가 있으며, 질적 연구를 통해 지식창조 각 단계별 어떤 환경적 지원이 필요한지에 대한 구체적 사례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실제적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