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들은 플립드러닝수업을 통해 어떤 경험을 하는가?open accessA Qualitative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Class on College Students

Other Titles
A Qualitative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Class on College Students
Authors
임상훈강수민이신우유영만
Issue Date
Dec-2016
Publisher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Keywords
플립드 러닝; 학습 경험; 대학 교육; 질적 연구; Flipped Learning; Learning Experience; Higher Education; Qualitative Research
Citation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22, no.4, pp.777 - 803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777
End Page
80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384
DOI
10.15833/KAFEIAM.22.4.777
ISSN
1229-7291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에서 플립드 러닝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의 학습 경험을 파악하기 위해 질적 연구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이 어떤 배경에서 플립드 러닝 수업을 선택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성된 각각의 수업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하는지 밝히는 것이다. 이에 플립드 러닝이 활성화 되어 있는 국내 A대학교를 사례로 하여, 플립드 러닝 수업을 들은 경험이 있는 학생 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 온라인 커뮤니티를 관찰, 연구자의 성찰일지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생들은 플립드 러닝 수업에 대해 잘 모르고 있으며, 학점 대비 수업시간이 짧다는 것에만 매력을 느꼈다. 수업형태라는 것에 별 관심이 없었다. 온라인 수업은 제 때 듣지 않거나, 복습용의 의미가 컸으며, 현장감의 부재를 체험했다.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동료 학생들의 구성이 중요하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향상되었고, 교수와 소통하는 기회가 많아졌다고 진술했다. 이러한 경험을 종합하면 중요한 것은 방법의 변화가 아니라 학습 그 자체였으며, 적극적인 학습자세가 필요했다. 아울러 온/오프라인 수업 간 유기적 연계가 중요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플립드 러닝 수업에 대한 시사점을 결론에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