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브랜드 동일시 및 소비자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ustomers' Brand Identification and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in Hotel Industry

Other Titles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ustomers' Brand Identification and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in Hotel Industry
Authors
강봉주김인신현성협
Issue Date
Sep-2016
Publisher
대한관광경영학회
Keywords
기업의 사회적 책임; 브랜드 동일시; 소비자 시민 행동; 호텔 산업;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Brand Identification; Customer Citizenship Behavior; Hotel Industry
Citation
관광연구, v.31, no.6, pp.191 - 208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연구
Volume
31
Number
6
Start Page
191
End Page
2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961
DOI
10.21719/KJTR.31.6.10
ISSN
1226-2501
Abstract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활동을 경제적, 법적, 윤리적 및 자선적 활동으로 구분하여, 호텔 소비자에게 브랜드 동일시를 고취시킬 수 있는 호텔의 CSR활동이 어떤 것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자-호텔 간의 동일시 지각은 호텔 소비자에게 시민행동을 촉진시키는 원동력이 되는지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고, 제안된 연구모형은 실증분석을 통하여 검증되었다. 실증 조사는 제주도에 소재한 특 1급 호텔에 투숙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고, 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인 SPSS 및 AMOS를 활용하여 총 287개 유효 표본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첫째, 호텔기업의 네 가지 CSR 활동 중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및 자선적 책임 활동은 소비자의 브랜드 동일시를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둘째, 소비자가 호텔기업에 대해서 지각한 브랜드 동일시는 소비자의 시민행동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호텔기업이 수행해야 할 효과적인 실무적 시사점 및 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Sunghyup Sean photo

Hyun, Sunghyup Sean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