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디어스토리텔링디자인 기반 STEAM프로그램의 고등학교 화학교육 적용효과Effects of Steam Program Based on Media Storytelling Design on High School Chemistry Education

Other Titles
Effects of Steam Program Based on Media Storytelling Design on High School Chemistry Education
Authors
현은령
Issue Date
Sep-2016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STEAM(융합인재교육); Media Storytelling Design(미디어스토리텔링디자인); Chemistry Education(화학교육)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2, no.3, pp.639 - 65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639
End Page
6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981
ISSN
1598-649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현장적용을 높인 적시교육으로서의융합인재교육(STEAM)의 방법론적 측면에 기여하기위해 미디어스토리텔링디자인을 고등학교 화학교육과융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개발 프로그램 적용은 경기도 S시 K고등학교 1학년 2개 반 52명(남 30, 여 22)을 대상으로 2015년 9월에 시행하였다. 프로그램의 주된 내용은 ‘분자구조 특성을 반영한 미디어스토리텔링디자인’으로 원자결합의특성의 과학적 원리를 미디어스토리텔링디자인을 통한 시나리오기획과 영상제작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내용으로 총 10차시에 걸쳐 개발되었다. 주된 융합 교과는 ‘과학, 기술, 디자인’이다. 효과성 검증을 위해 TIMSS 2011로 사전-사후검사를 통해 대응표본 t 검증을 실시한 결과, 과학에 대한학습태도 중 ‘과학의 가치에 대한 인식 수준(p < .05)’ 과 ‘과학에 대한 자기개념(p < .05)’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지적 측면에서 과학적 원리 이해가 잘 이루어졌는지 확인한 지필고사 결과 사전(4.35)보다 사후(6.5)점수가 향상됨을알 수 있었다. 이는 미디어스토리텔링디자인을 융합한화학 STEAM교육이 학생들에게 과학의 유용성 및중요성을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효과를 가져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yun, Eun Ryung photo

Hyun, Eun Ryung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