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토리텔링디자인 기반 STEAM프로그램의 고등학교 화학교육 적용효과Effects of Steam Program Based on Media Storytelling Design on High School Chemistry Education
- Other Titles
- Effects of Steam Program Based on Media Storytelling Design on High School Chemistry Education
- Authors
- 현은령
- Issue Date
- Sep-2016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Keywords
- STEAM(융합인재교육); Media Storytelling Design(미디어스토리텔링디자인); Chemistry Education(화학교육)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2, no.3, pp.639 - 65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22
- Number
- 3
- Start Page
- 639
- End Page
- 65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3981
- ISSN
- 1598-6497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현장적용을 높인 적시교육으로서의융합인재교육(STEAM)의 방법론적 측면에 기여하기위해 미디어스토리텔링디자인을 고등학교 화학교육과융합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개발 프로그램 적용은 경기도 S시 K고등학교 1학년 2개 반 52명(남 30, 여 22)을 대상으로 2015년 9월에 시행하였다. 프로그램의 주된 내용은 ‘분자구조 특성을 반영한 미디어스토리텔링디자인’으로 원자결합의특성의 과학적 원리를 미디어스토리텔링디자인을 통한 시나리오기획과 영상제작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해하는 내용으로 총 10차시에 걸쳐 개발되었다. 주된 융합 교과는 ‘과학, 기술, 디자인’이다.
효과성 검증을 위해 TIMSS 2011로 사전-사후검사를 통해 대응표본 t 검증을 실시한 결과, 과학에 대한학습태도 중 ‘과학의 가치에 대한 인식 수준(p < .05)’ 과 ‘과학에 대한 자기개념(p < .05)’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지적 측면에서 과학적 원리 이해가 잘 이루어졌는지 확인한 지필고사 결과 사전(4.35)보다 사후(6.5)점수가 향상됨을알 수 있었다. 이는 미디어스토리텔링디자인을 융합한화학 STEAM교육이 학생들에게 과학의 유용성 및중요성을 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하는 효과를 가져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