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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한 다문화 미술교육 연구 동향 분석 연구open access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of multicultural art education using the text mining techniqu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research trends of multicultural art education using the text mining technique
Authors
김선아박진희이현정정유진
Issue Date
Jun-2016
Publisher
한국다문화교육학회
Keywords
다문화 미술교육; 연구동향 분석; 빅데이터 분석; 텍스트마이닝 기법; 토픽 모델링; multicultural art education; research trend analysis; big data analysis; text mining technique; topic modeling
Citation
다문화교육연구, v.9, no.2, pp.203 - 227
Indexed
KCI
Journal Title
다문화교육연구
Volume
9
Number
2
Start Page
203
End Page
22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4427
DOI
10.14328/MES.2016.6.30.203
ISSN
2005-4963
Abstract
최근 한국적 다문화교육의 특수성을 반영하되, 특정 소수 집단의 동화 혹은 사회적응에 제한되지 않은 다문화주의 담론 형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미술교육 연구의 동향을 보다 객관적이고 통계적인 기반에서 탐구하고자 2000~2015년에 발표된 학술지 및 박사 학위 논문 80편 가운데 68편을 분석 대상으로 그간의 연구에서 사용된 키워드를 도출하고 키워드 간의 상관관계를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다문화 미술교육의 연구 동향과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한 두 가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한국의 다문화 상황을 정확히 분석하고 반영하는 연구가 미흡하다. 따라서 다원화되는 한국 사회에서 당면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과제에 대한 보다 면밀한 분석과 이에 대한 미술 교육적 해법을 찾기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다문화 미술교육 연구에서 다루어 온 주제들은 유아교육과 고등교육을 포괄하는 폭넓은 학교급을 대상으로 이루어져왔다. 한국의 다문화 미술교육 담론에서 다루어야 하는 핵심적인 주제들에 대한 논의보다는 학교 안에서 어떻게 교육과정에 다문화교육을 반영하고 교육과정을 개편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에 대응하는 다문화 미술교육의 핵심과 미술의 가치 대한 보다 근원적인 논의와 개념 정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지난 16년간의 한국 다문화 미술교육 연구를 되돌아보고 그 흐름을 조망하여 향후 연구주제 설정을 돕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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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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