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Kano 모형을 이용한 항공사 영유아 고객의 기내특화서비스 청사진 도출Service Blueprint of the Young Kids Customers’ Specialized In-flight Service Utilizing Kano Model Analysis

Other Titles
Service Blueprint of the Young Kids Customers’ Specialized In-flight Service Utilizing Kano Model Analysis
Authors
김인신봉유미조민호
Issue Date
Dec-2015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Keywords
Service blueprint; Specialized in-flight service; Kano model; Young kids customer; Airline; 서비스 청사진; 기내특화서비스; Kano 모형; 영유아 고객 서비스; 항공사
Citation
관광학연구, v.39, no.10, pp.71 - 90
Indexed
KCI
Journal Title
관광학연구
Volume
39
Number
10
Start Page
71
End Page
9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5652
DOI
10.17086/JTS.2015.39.10.71.90
ISSN
1226-0533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항공사에서 제공하는 영유아 고객 대상 기내특화서비스에 대하여 (1) 기내 서비스의 각 단계별 물적 서비스와 인적 서비스 요소를 구축하고, (2) Kano 모형 분석 및 Tomko 고객만족계수를 도출하여 서비스 청사진에 단계별 서비스를 제시하여 시각화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항공사를 이용한 0세에서 만 6세까지의 영유아를 동반한 부모고객을 매개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첫째, 포커스 그룹인터뷰(FGI: focuse group interview)를 통해 수집된 변수 35개의 Kano 모형 분석에 따른 품질분류는 26개의 매력적 품질, 7개의 일원적 품질, 1개의 당연적 품질 및 1개의 무관심 품질요소로 분류되었다. 둘째, 영유아 고객 대상 기내특화서비스에 대하여 각 단계별로 Kano 모형을 통해 분류된 품질 및 Timko계수를 포함한 서비스 항목을 제시한 서비스 청사진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에 항공운송산업에서 구축되지 않은 영유아 고객 대상 기내특화서비스의 청사진을 도출함으로써 항공운송산업에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고, 서비스 경영 학문분야의 이론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회과학대학 > 서울 관광학부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Min ho photo

Cho, Min ho
COLLEGE OF SOCIAL SCIENCES (SCHOOL OF TOURISM)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