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산업전시회 참관객의 추구혜택 시장세분화 연구 - G-STAR 2014의 국내 참관객을 대상으로 -A Study on a Benefit-Based Segmentation of Domestic Visitors of an Industrial Exhibition in the Game Industry: A Case Study of G-STAR 2014
- Other Titles
- A Study on a Benefit-Based Segmentation of Domestic Visitors of an Industrial Exhibition in the Game Industry: A Case Study of G-STAR 2014
- Authors
- 안영주; 현성협; 김인신
- Issue Date
- Sep-2015
- Publisher
- 한국관광학회
- Keywords
- 산업전시회; 시장세분화; 전시추구혜택; 전시회참가 인식효과; Industrial exhibition; Market segmentation; Benefits sought; Awareness of exhibition participation
- Citation
- 관광학연구, v.39, no.7, pp.25 - 3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관광학연구
- Volume
- 39
- Number
- 7
- Start Page
- 25
- End Page
- 3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56400
- DOI
- 10.17086/JTS.2015.39.7.25.38
- ISSN
- 1226-0533
- Abstract
- 본 논문의 목적은 G-STAR 참관객을 대상으로 방문추구혜택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방문추구 혜택을 바탕으로 시장세분화를 하고 세분화된 그룹 간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세분화된 그룹의 게임관련 성향의 차이와 G-STAR 2014 전시회 참관 후 그룹 간 인식효과는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G-STAR에서 참관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404부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탐색적요인분석과 군집분석으로 이용하여 추구혜택을 바탕으로 시장세분화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세 그룹으로 분류되었다. 세분화된 군집별로 게임성향과 G-STAR의 인식효과에서 상당히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산업전시회 참관객의 인식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세분화된 그룹의 특성을 이용한 차별화된 전시회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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