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판적 다문화교육을 위한 융복합교육의 방안 탐색- 미술과, 국어과, 음악과 교육과정 분석을 중심으로 -Study on Convergence Education for Critical Multicultural Education: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National Curriculum of Art, Korean Language, and Music

Other Titles
Study on Convergence Education for Critical Multicultural Education: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National Curriculum of Art, Korean Language, and Music
Authors
김선아홍지영임가영
Issue Date
Apr-2014
Publisher
한국미술교육학회
Keywords
Critical multi-cultural education; Convergence education; Curriculum Reconstruction; Diversity; Self directed; 비판적 다문화 교육; 융복합 교육; 교육과정 재구성; 다양성; 자기주도
Citation
미술교육논총, v.28, no.3, pp.179 - 206
Indexed
KCI
Journal Title
미술교육논총
Volume
28
Number
3
Start Page
179
End Page
20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0183
ISSN
1229-0440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과 융복합 교육의 접점에 주목하여 미술과, 국어과, 음악과를중심으로 융복합적 다문화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연계 방안을 마련하는 데에 목적이있다. 이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교육의 실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비판적 다문화교육의 관점에서 문화다양성 교육이 가지는 의미를 다양한 학습자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측면에서 조명하고자 하였다. 다문화교육에서 핵심적으로 다루어야 할 다양성과 자기 주도 학습의 내용이 각 교과별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에 안에서 어떤 개념적 요소를 중심으로 다루어질 수 있는지 분석하고, 교과 간의 연계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의 이슈들을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학습자가 스스로 탐구하여 자신의 목소리로 사회문화적 가치를 이야기하고 표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의기초를 융복합 교육적 접근을 통하여 마련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