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식창조 과정으로서의 대안적 요구분석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Nonaka의 지식창조 루틴을 중심으로Developing an Alternative Needs Analysis Model as a Knowledge-Creating Process

Other Titles
Developing an Alternative Needs Analysis Model as a Knowledge-Creating Process
Authors
이선경유영만
Issue Date
Apr-2014
Publisher
한양대학교 교육공학연구소
Keywords
knowledge-creating; alternative needs analysis; learner’s needs; communication; 지식창조; 대안적 요구분석; 학습자 요구; 의사소통
Citation
학습과학연구, v.8, no.1, pp.100 - 119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학습과학연구
Volume
8
Number
1
Start Page
100
End Page
1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0200
ISSN
1976-684X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의 학습요구를 유형화하고, 각 유형에 따른 요구분석의 속성을 규명하여 지식 창조를 위한 대안적 요구분석의 필요성을 규명함에 있다. 또한 지식창조 요구를 가진 창의적 인재, 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과제’중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대안적 요구분석 모형을 개발함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학습자의 학습요구를 유형화하여 지식 습득 요구와 지식 창조 요구로 구분하고, 각각에 대한 요구분석의 특징을 비교하여 지식 창조 요구에 대한 요구분석 방법이 기존의 요구분석과는 다르게 이루어 져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또한 지식창조 과정으로서 대안적 요구분석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학습자의 삶, 업무와 밀접하게 연관된 학습자의 지식창조 요구를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교육공학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Yeong Mahn photo

You, Yeong Mahn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