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술 교사의 다문화 감수성 개발을 위한 교사교육의 실천적 방안 탐색open access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t Teacher’s Multicultural Sensitivity in Teacher Education

Other Titles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t Teacher’s Multicultural Sensitivity in Teacher Education
Authors
김선아
Issue Date
Feb-2014
Publisher
한국조형교육학회
Keywords
다문화 미술교육; 다문화 교사교육; 다문화 감수성; 미술교사; multicultural art education; multicultural teacher education; multicultural sensitivity; art teacher
Citation
조형교육, no.49, pp.55 - 73
Indexed
KCI
Journal Title
조형교육
Number
49
Start Page
55
End Page
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anyang/handle/2021.sw.hanyang/160662
ISSN
1225-4177
Abstract
한국 사회에서의 다문화교육이 외국인의 증가라는 사회적 현상에 대한 반응으로 시작하였더라도, 문화적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현재 학교 교육에 대한 보다 근본적이고 비판적인 성찰을 가능하도록 한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보다 적극적인 다문화 미술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에 미술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의 하나로 다문화 감수성의 의미에 대하여 고찰하고 이를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먼저 다원주의 시대에 학교 교육 안에서 학습자의 감정, 정서, 인지적 특성을 존중하고 개발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하는 미술교육의 가치에 주목하여, 문화 다양성 교육을 위한 미술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고찰하였다. 이를 토대로미술교사의 다문화적 역량을 개념화하고 이를 교사교육과정에서 실천하기 위한 실제적인 내용과 방법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서울 사범대학 > 서울 응용미술교육과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un ah photo

Kim, Sun ah
COLLEGE OF EDUCATION (DEPARTMENT OF APPLIED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